물류산업의 증가추세에 따라 과거 보관위주의 단층물류센터와는 다르게 최근의 물류센터는 부가서비스 기능강화와 함께 효율화, 대형화, 복층화 되어가고 있다.
물류센터는 물류활동과 물류기기와의 정합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효율성이 올라가므로 변화된 물류센터에 적합한 건축계획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건축계획초기 평면계획에 중요한 작업통로 및 기둥간격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물류센터 내부의 구체적 치수를 반영하여 효율화, 대형화에 적합한 물류센터 작업통로 및 기둥간격을 제시하여 향후 상온 다층물류센터 설계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범위, 방법을 서술하였다.
2장에서는 물류센터의 개념을 파악하였으며 분류에 따른 특성을 서술하였다. 또한 물류센터 내에서 이루어지는 업무를 파악하고, 물류관련 국내기준을 조사하였다.
3장에서는 사례를 통하여 상온물류센터를 분석하여 물류레이아웃별 사용장비와 적용된 작업통로 및 기둥간격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사례분석 내용을 반영한 작업통로, 기둥간격을 제안하였다.
5장에서는 결론으로 상온물류센터 건축계획시 작업통로 및 기둥 간격의 결정요인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째, 상온물류센터 건축계획 설계기준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일반건축물과 같이 인체치수가 아닌 작업장비의 기준치수가 계획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T11파렛트(1,100㎜ X 1,100㎜), 지게차, 파렛트랙의 치수 등을 말한다
둘째, 작업통로는 레이아웃별 작업장비와 여유치수에 의해 결정되며 보행장비 작업통로, 파렛트랙적재 작업통로, 하역장 작업통로로 구분한다.
셋째, 상온 다층물류센터의 가로방향 기둥간격은 두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데 첫 번째는 차량접안공간 폭으로 결정되며, 두번째는 파렛트랙치수와 랙적재작업통로의 조합에 의한 폭으로 결정한다.
넷째, 상온 다층물류센터의 세로방향 기둥간격은 파렛트랙 2열적재칸의 ...
물류산업의 증가추세에 따라 과거 보관위주의 단층물류센터와는 다르게 최근의 물류센터는 부가서비스 기능강화와 함께 효율화, 대형화, 복층화 되어가고 있다.
물류센터는 물류활동과 물류기기와의 정합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효율성이 올라가므로 변화된 물류센터에 적합한 건축계획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건축계획초기 평면계획에 중요한 작업통로 및 기둥간격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물류센터 내부의 구체적 치수를 반영하여 효율화, 대형화에 적합한 물류센터 작업통로 및 기둥간격을 제시하여 향후 상온 다층물류센터 설계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범위, 방법을 서술하였다.
2장에서는 물류센터의 개념을 파악하였으며 분류에 따른 특성을 서술하였다. 또한 물류센터 내에서 이루어지는 업무를 파악하고, 물류관련 국내기준을 조사하였다.
3장에서는 사례를 통하여 상온물류센터를 분석하여 물류레이아웃별 사용장비와 적용된 작업통로 및 기둥간격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사례분석 내용을 반영한 작업통로, 기둥간격을 제안하였다.
5장에서는 결론으로 상온물류센터 건축계획시 작업통로 및 기둥 간격의 결정요인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째, 상온물류센터 건축계획 설계기준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일반건축물과 같이 인체치수가 아닌 작업장비의 기준치수가 계획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T11파렛트(1,100㎜ X 1,100㎜), 지게차, 파렛트랙의 치수 등을 말한다
둘째, 작업통로는 레이아웃별 작업장비와 여유치수에 의해 결정되며 보행장비 작업통로, 파렛트랙적재 작업통로, 하역장 작업통로로 구분한다.
셋째, 상온 다층물류센터의 가로방향 기둥간격은 두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데 첫 번째는 차량접안공간 폭으로 결정되며, 두번째는 파렛트랙치수와 랙적재작업통로의 조합에 의한 폭으로 결정한다.
넷째, 상온 다층물류센터의 세로방향 기둥간격은 파렛트랙 2열적재칸의 조합방식에 의해 결정한다.
향후 물류센터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세분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위해 물류센터 종류별 특성에 맞는 설계단계의 건축계획기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키워드 : 상온다층물류센터, 작업통로, 기둥간격
물류산업의 증가추세에 따라 과거 보관위주의 단층물류센터와는 다르게 최근의 물류센터는 부가서비스 기능강화와 함께 효율화, 대형화, 복층화 되어가고 있다.
물류센터는 물류활동과 물류기기와의 정합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효율성이 올라가므로 변화된 물류센터에 적합한 건축계획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건축계획초기 평면계획에 중요한 작업통로 및 기둥간격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물류센터 내부의 구체적 치수를 반영하여 효율화, 대형화에 적합한 물류센터 작업통로 및 기둥간격을 제시하여 향후 상온 다층물류센터 설계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범위, 방법을 서술하였다.
2장에서는 물류센터의 개념을 파악하였으며 분류에 따른 특성을 서술하였다. 또한 물류센터 내에서 이루어지는 업무를 파악하고, 물류관련 국내기준을 조사하였다.
3장에서는 사례를 통하여 상온물류센터를 분석하여 물류레이아웃별 사용장비와 적용된 작업통로 및 기둥간격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사례분석 내용을 반영한 작업통로, 기둥간격을 제안하였다.
5장에서는 결론으로 상온물류센터 건축계획시 작업통로 및 기둥 간격의 결정요인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째, 상온물류센터 건축계획 설계기준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일반건축물과 같이 인체치수가 아닌 작업장비의 기준치수가 계획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T11파렛트(1,100㎜ X 1,100㎜), 지게차, 파렛트랙의 치수 등을 말한다
둘째, 작업통로는 레이아웃별 작업장비와 여유치수에 의해 결정되며 보행장비 작업통로, 파렛트랙적재 작업통로, 하역장 작업통로로 구분한다.
셋째, 상온 다층물류센터의 가로방향 기둥간격은 두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데 첫 번째는 차량접안공간 폭으로 결정되며, 두번째는 파렛트랙치수와 랙적재작업통로의 조합에 의한 폭으로 결정한다.
넷째, 상온 다층물류센터의 세로방향 기둥간격은 파렛트랙 2열적재칸의 조합방식에 의해 결정한다.
향후 물류센터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세분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위해 물류센터 종류별 특성에 맞는 설계단계의 건축계획기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키워드 : 상온다층물류센터, 작업통로, 기둥간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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