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학생, 학부모, 교사가 인식한 학교상담의 도움요소와 불만족요소 탐색 원문보기


송수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학교상담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등학생과 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개념도 방법론을 사용하여 학교상담 수요자의 입장에서 인식하고 있는 학교상담의 도움요소와 불만족요소를 탐색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학생, 부모, 교사 각 대상별 도움요소와 불만족요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교상담 서비스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자들 중 고등학생 10명(남자 3명, 여자 7명), 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10명(남자 2명, 여자 8명),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10명(남자 3명, 여자 7명)을 연구 대상으로 표집하였다. 모든 연구 대상은 서울, 인천, 경기에 거주하는 자들이다. 학교상담 서비스의 도움요소와 불만족요소에 대한 초점질문을 활용하여 개인 면접 또는 소그룹(2명) 면접을 실시하였다. 인터뷰의 축어록에서 핵심문장을 추출한 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way of ‘concept mapping’, the present thesis makes an exploratory analysis of both helpful and dissatisfied factors that are recognized by the users of a school counselling service, i.e. high school student, his or her parents, and their teacher. The thesis also makes a comparative analysis of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수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오인수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10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92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