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동요화가투놀이가 만5세 유아들의 읽기 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언어교육 방법으로서 동요화가투놀이의 활용 가능성을 밝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요화가투놀이가 유아들의 읽기능력(시각변별, 문자지각, 의미이해)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만5세 실험집단 및 비교집단 각 20명씩 총 40명이고, 동요화가투놀이 실시 여부에 따른 유아들의 읽기능력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험집단에는 동요화가투놀이를, 비교집단에는 동요게시물을 이용한 활동을 15주간 주 1회씩 총 15회 실시하였으며 유아들의 읽기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박혜정(1988)이 취학 전 유아의 문자지도에 관한 연구에서 개발한 읽기 검사(가형)의 문항을 공혜미(2005)가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두 집단의 읽기능력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두 집단이 동질 집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실험 처치 후 동요화가투놀이가 유아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에서 수집된 자료를 ...
저자 | 고아름 |
---|---|
학위수여기관 |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오은순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iv, 71장 |
키워드 | 동요, 화가투놀이, 유아, 읽기능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67071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