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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계적 결합을 통해 동력을 전달하는 수동변속기와 달리, 자동변속기는 유체를 활용하여 동력을 전달하고 있다. 조작의 편의성은 증가했으나,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는 피할 수 없는 비효율성이 발생하기 때문에 연비 향상을 목적으로 한 효율성 증대가 요구되고 있다. 자동변속기 내부의 클러치에서 발생하는 는 유체를 활용하여 동력을 전달하고 있다. 조작의 편의성은 증가했으나,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는 피할 수 없는 비효율성이 발생하기 때문에 연비 향상을 목적으로 한 효율성 증대가 요구되고 있다. 자동변속기 내부의 클러치에서 발생하는 드래그 토크는 자동변속기의 효율 저하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드래그 토크의 변화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드래그 토크 변화 특성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알아보기 위한 위한 SAE No.2 수준의 실험장치를 설계 및 재작하였으며, 제작한 실험장치를 이용하여 윤활유의 온도, 공급량, 클러치 판의 간격, 소재 그리고 표면 형상의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특히 이전의 연구와는 달리, 소재와 형상이 드래그 토크 변화 양상에 주는 영향을 관찰하였다. 이런 연구를 통해서 드래그 토크의 변화 특성을 분석하여 여러 변수의 영향을 이해하고, 나아가 적절한 드래그 토크 특성을 위한 클러치 설계의 밑바탕이 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저자 | 김한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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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울산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기계자동차공학과 |
발행연도 | 2015 |
키워드 | 습식클러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67462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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