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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클러치 드래그 토크에 미치는 마찰재 면적 및 클리어런스의 영향
Effects of Friction Plate Area and Clearance on the Drag Torque in a Wet Clutch for an Automatic Transmission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0 no.6, 2014년, pp.337 - 342  

류진석 (한남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성인하 (한남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duction of drag torque is an important research issue in terms of improving transmission efficiency. Drag torque in a wet clutch occurs because of the viscous drag generated by the transmission fluid in a narrow gap (clearance) between the friction plate and a separate plate. The objective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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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본 연구에서는 이상 유동을 고려한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plate의 면적, friction plate와 separate plate 사이의 틈새와 같은 작동 조건 변화가 드래그 토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공기와 ATF의 2가지 상의 혼합상황에 대한 이상 유동(two-phase flow)을 구현하기 위해 유체 체적법(volume of fluid, VOF)을 사용했으며, 초기 채널 내부는 공기로 가득 차 있고 해석이 진행되면서 입구를 통해 일정한 유량으로 분사된 ATF가 채널 내부를 가득 채우게 된다. ATF 유량은 일정 속도로 일정 시간 분사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조절하였다[13]. 채널 내부를 가득 채운 ATF는 플레이트의 회전에 의한 원심력 및 중력에 의해 출구로 빠져나가게 되고 이에 따라 채널 내부로 공기가 유입된다.
  • ATF의 물성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동변속기 오일의 물성을 사용하였으며, ATF 유동은 좁은 틈새 내에서의 유동이므로 층류로 가정하였고, 해석은 상온에서 수행되며 열전달 및 ATF와 공기 사이의 표면장력은 무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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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래그 토크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1과 같이 평행한 두 평판 사이에 유체가 채워져 있고 한 판이 움직일 때 전단 응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전단 응력으로 인해 정지되어 있는 다른 쪽 판이 움직일 수 있게 되는 유체에 의한 토크를 의미한다. 이러한 드래그 토크는 자동변속기 차량의 습식 클러치 내부에서 friction plate와 separate plate 사이의 클리어런스(틈새)에서 자동변속기 오일(automatic transmission fluid, ATF)의 유동에 의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는 클러치 팩 내부의 동력 손실 중 약 1/3을 차지할 만큼 중요한 요소이다.
드래그 토크란 무엇인가? 드래그 토크는 Fig. 1과 같이 평행한 두 평판 사이에 유체가 채워져 있고 한 판이 움직일 때 전단 응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전단 응력으로 인해 정지되어 있는 다른 쪽 판이 움직일 수 있게 되는 유체에 의한 토크를 의미한다. 이러한 드래그 토크는 자동변속기 차량의 습식 클러치 내부에서 friction plate와 separate plate 사이의 클리어런스(틈새)에서 자동변속기 오일(automatic transmission fluid, ATF)의 유동에 의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는 클러치 팩 내부의 동력 손실 중 약 1/3을 차지할 만큼 중요한 요소이다.
높은 연비의 신차 개발 수요가 증가한 원인은 무엇인가? 현재 자동차 산업에서는 경제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지구 온난화 대책과 환경 보호를 위해서 에너지 효율 및 연비 향상에 대한 요구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다수의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 산업에서 승용차의 경우, 연비가 우수한 차량에 대한 투자와 개발, 바이오연료 사용의 확대, 도로 인프라 확충, 대중교통의 이용 확대 및 친환경적인 운전 습관 등 여러 통합적인 노력을 통하여 2030년까지 약 49%까지 CO2 배출을 저감 시킬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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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ckinsey and Company, "Roads toward a low-carbon future", Published March, 2009. 

  2. Gillis, J., Cooper, M., "On the road to 54 mpg : A progress report on achievability", Published April, 2013 by Consumer Federation of America. 

  3. Ryu, J. S., Sung, I.-H., "Change in the drag torque at an automotive clutch with respect to transmission oil flow rate and rotational speed", Proc.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October 2013. 

  4. Madhavan, J., Pandit, G., Barnholt, M., Suppiger, R., "Application of simulation based methods in development of wet clutch system", SAE Technical Paper, No.2012-28-0022, 2012. 

  5. Kitabayashi, H., Li, C. Y., Hiraki, H., "Analysis of the various factors affecting drag torque in multipleplate wet clutches", JSAE/SAE International Spring Fuels & Lubricants Meeting, Yokohama, Japan, 2003. 

  6. Hu, J.-B., Jing, C.-B., Peng, Z.-X., Wang, B., "Research on drag torque prediction model for the wet clutches", J. Beijing Inst. Technol., Vol. 17, No. 4, 405-409, 2008. 

  7. Yuan, Y., Attibele, P., Dong, Y., "CFD Simulation of the Flows Within Disengaged Wet Clutches of an Automatic Transmission", SAE Technical Paper, No. 2003-01-0320, 2003. 

  8. Yang, Y., Lam, R. C., Fujii, T., "Prediction of torque response during the engagement of wet friction clutch", SAE Trans., Vol. 107, No. 6, pp. 1625-1635, 1998. 

  9. Lee, H.-Y., Kim, G.-Y., Hur, M.-D., "Analysis of sliding friction and wear properties of clutch facing for automobile (Part 2)",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1, No. 2, pp. 77-82, 2005. 

  10. Kim, C. K., Lee, I. K., "Failure study for tribological characteristic analysis of a clutch system in passenger car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2, No. 4, pp. 196-202, 2006. 

  11. Takagi, Y., Nakata, H., Okano, Y., Miyagawa, M., Katayama, N., "Effect of two-phase flow on drag torque in a wet clutch", J. Adv. Res. Phys., Vol. 2, No. 2, 021108, 2011. 

  12. Shihua, Y., Peng, Z.-X., Jing, C.-B., "Experimental research and mathematical model of drag torque in single-plate wet clutch", Chin. J. Mech. Eng. (Engl. Ed.), Vol. 23, pp. 1-8, 2011. 

  13. Ryu, J. S., Sung, I. H., "Effect of angle and density of grooves between friction plate segments on drag torque in wet clutch of automatic transmission",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30, No. 2, pp. 71-76,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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