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이후 불기 시작한 창업열풍이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이면서 수많은 실패자를 양산하는 상황을 보이고 있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한국의 자영업 창업자들 중 31%가 진입장벽이 낮은 음식점창업이라 한다. 또한, 인구 50명당 식당 1개가 있고 매년 10만개 이상이 폐점을 하고 매년 12만개 이상이 새롭게 문을 연다고 한다. 현재 한국의 외식사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스스로 경쟁력을 키우고 경제․문화의 발전과 자유무역협정 등 세계시장의 개방과 함께 많은 변화를 겪으면서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성장, 발전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관심과 인기가 높은 한류드라마와 ...
IMF 이후 불기 시작한 창업열풍이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이면서 수많은 실패자를 양산하는 상황을 보이고 있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한국의 자영업 창업자들 중 31%가 진입장벽이 낮은 음식점창업이라 한다. 또한, 인구 50명당 식당 1개가 있고 매년 10만개 이상이 폐점을 하고 매년 12만개 이상이 새롭게 문을 연다고 한다. 현재 한국의 외식사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스스로 경쟁력을 키우고 경제․문화의 발전과 자유무역협정 등 세계시장의 개방과 함께 많은 변화를 겪으면서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성장, 발전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관심과 인기가 높은 한류드라마와 K-pop, 스포츠 등과 정부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창조관광과 한식세계화의 영향으로 국가위상과 국가 이미지의 상승으로 인하여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이 증가하고 국민 개인소득 증대와 음식문화생활의 향상으로 인해 한식당을 이용하는 내, 외국인이 증가하면서 한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업 창업에 대한 현황과 성공창업을 위해서 어떠한 준비와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에 대해서 기존 연구자들의 연구를 조사, 분석하여 성공적인 창업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의 정의와 외식업에 대한 의미와 특성, 그리고 소규모 외식업체의 구성과 현황, 최근의 경기지수 등을 알아보았다. 둘째, 한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한식의 의미와 다양한 종류, 특징, 조리법 등을 심층적으로 알아보았고, 해외에서 성공한 한국 음식점의 경쟁력을 보도를 통해 알아보았다. 셋째, 냉면의 역사와 정의, 그리고 전통 음식으로서의 가치와 계승, 발전되어온 전통적 조리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냉면전문점에 대한 기존 연구를 분석 하였다. 넷째, 냉면전문점의 성공사례 분석과 결과, 분석결과에 대한 시사점 등 사례를 연구,분석 하였다. 또한 창업 아이디어 제안과 냉면전문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섯째, 지금까지의 연구, 분석을 통한 결과와 시사점 그리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냉면전문점을 찾는 주 고객층이 20∼30대인 것으로 나타났고. 여성이 남성보다 조금 더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과거의 특정 고객에 한정되었던 냉면시장이 다양한 계층으로 확대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냉면전문점 프랜차이즈화를 시도하여 다양한 메뉴와 통일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 효과가 경쟁력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냉면 외에, 고기, 칼국수, 일본라멘, 쌀국수, 해물국수, 자장면, 돈까스, 왕만두 등의 메뉴의 다양성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냉면을 특화시켜 성공한 냉면전문점의 사례를 통하여 차별화 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자신만의 독특한 맛을 개발하는 것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냉면전문점의 성공적 창업을 위해서 본 연구의 분석과 같이 프랜차이즈 이용, 차별화, 냉면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등 경쟁력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냉면에 대한 지금까지의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한식의 정의와 특성, 식재료에 대한 연구, 냉면전문점에 대한 소비자 행동 실태 등 국내시장에 한정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앞으로는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도 필요 할 것이며, 한식세계화와 더불어 한국의 전통음식인 냉면에 대해서도 동반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IMF 이후 불기 시작한 창업열풍이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치열한 생존경쟁을 벌이면서 수많은 실패자를 양산하는 상황을 보이고 있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한국의 자영업 창업자들 중 31%가 진입장벽이 낮은 음식점창업이라 한다. 또한, 인구 50명당 식당 1개가 있고 매년 10만개 이상이 폐점을 하고 매년 12만개 이상이 새롭게 문을 연다고 한다. 현재 한국의 외식사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스스로 경쟁력을 키우고 경제․문화의 발전과 자유무역협정 등 세계시장의 개방과 함께 많은 변화를 겪으면서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성장, 발전하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관심과 인기가 높은 한류드라마와 K-pop, 스포츠 등과 정부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창조관광과 한식세계화의 영향으로 국가위상과 국가 이미지의 상승으로 인하여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이 증가하고 국민 개인소득 증대와 음식문화생활의 향상으로 인해 한식당을 이용하는 내, 외국인이 증가하면서 한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업 창업에 대한 현황과 성공창업을 위해서 어떠한 준비와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에 대해서 기존 연구자들의 연구를 조사, 분석하여 성공적인 창업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의 정의와 외식업에 대한 의미와 특성, 그리고 소규모 외식업체의 구성과 현황, 최근의 경기지수 등을 알아보았다. 둘째, 한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한식의 의미와 다양한 종류, 특징, 조리법 등을 심층적으로 알아보았고, 해외에서 성공한 한국 음식점의 경쟁력을 보도를 통해 알아보았다. 셋째, 냉면의 역사와 정의, 그리고 전통 음식으로서의 가치와 계승, 발전되어온 전통적 조리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냉면전문점에 대한 기존 연구를 분석 하였다. 넷째, 냉면전문점의 성공사례 분석과 결과, 분석결과에 대한 시사점 등 사례를 연구,분석 하였다. 또한 창업 아이디어 제안과 냉면전문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섯째, 지금까지의 연구, 분석을 통한 결과와 시사점 그리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냉면전문점을 찾는 주 고객층이 20∼30대인 것으로 나타났고. 여성이 남성보다 조금 더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과거의 특정 고객에 한정되었던 냉면시장이 다양한 계층으로 확대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냉면전문점 프랜차이즈화를 시도하여 다양한 메뉴와 통일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 효과가 경쟁력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냉면 외에, 고기, 칼국수, 일본라멘, 쌀국수, 해물국수, 자장면, 돈까스, 왕만두 등의 메뉴의 다양성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냉면을 특화시켜 성공한 냉면전문점의 사례를 통하여 차별화 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자신만의 독특한 맛을 개발하는 것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냉면전문점의 성공적 창업을 위해서 본 연구의 분석과 같이 프랜차이즈 이용, 차별화, 냉면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등 경쟁력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냉면에 대한 지금까지의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한식의 정의와 특성, 식재료에 대한 연구, 냉면전문점에 대한 소비자 행동 실태 등 국내시장에 한정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앞으로는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도 필요 할 것이며, 한식세계화와 더불어 한국의 전통음식인 냉면에 대해서도 동반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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