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이병해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기독교상담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보육교사가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면 업무효율도 떨어질 뿐더러 보육교사의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고 이결과는 결국 보육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만5세 이전의 영ㆍ유아기가 인간의 성격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만큼 보육교사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스트레스는 보육교사의 질에 영향을 끼친다는 가설 하에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안을 살펴보고 교사의 자기효능감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의 수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정도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법은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법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자료를 수집함에 있어서 보육교사들에 대한 직접적 관찰 또는 면접이 아닌 구조화된 설문지에만 의존 하였기에 심층적인 연구에 미비점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전남지역의 S시, Y시, K시 지역의 어린이집교사들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척도는 클라크(C. L. Clark)가 개발하고 아리엔조(R. V. D'Arienzo)가 만든 ‘수정된 교사 직무스트레스요인’ 질문지(Modified Teacher Occupational ...

주제어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병해
학위수여기관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독교상담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ii, 70 p.
키워드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29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