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가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면 업무효율도 떨어질 뿐더러 보육교사의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고 이결과는 결국 보육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만5세 이전의 영ㆍ유아기가 인간의 성격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만큼 보육교사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스트레스는 보육교사의 질에 영향을 끼친다는 가설 하에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안을 살펴보고 교사의 자기효능감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의 수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정도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법은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법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자료를 수집함에 있어서 보육교사들에 대한 직접적 관찰 또는 면접이 아닌 구조화된 설문지에만 의존 하였기에 심층적인 연구에 미비점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전남지역의 S시, Y시, K시 지역의 어린이집교사들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척도는 클라크(C. L. Clark)가 개발하고 아리엔조(R. V. D'Arienzo)가 만든 ‘수정된 교사 직무스트레스요인’ 질문지(Modified Teacher Occupational ...
보육교사가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면 업무효율도 떨어질 뿐더러 보육교사의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고 이결과는 결국 보육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만5세 이전의 영ㆍ유아기가 인간의 성격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만큼 보육교사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스트레스는 보육교사의 질에 영향을 끼친다는 가설 하에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안을 살펴보고 교사의 자기효능감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의 수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정도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법은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법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자료를 수집함에 있어서 보육교사들에 대한 직접적 관찰 또는 면접이 아닌 구조화된 설문지에만 의존 하였기에 심층적인 연구에 미비점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전남지역의 S시, Y시, K시 지역의 어린이집교사들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척도는 클라크(C. L. Clark)가 개발하고 아리엔조(R. V. D'Arienzo)가 만든 ‘수정된 교사 직무스트레스요인’ 질문지(Modified 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와 기존선행연구들(권기태, 1990; 김남희, 1992; 김영선, 1999; 김지현, 1994; 성영혜, 1994; 조성연, 2004)에서 사용한 질문지를 참고로 선행연구자 조성연, 구현아가 사용하였던 척도를 사용하였고,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척도는 라자러스와 폴크만이 제작하고 1987년에 김정희가 번안한 것으로 사용하였으며, ‘자기효능감척도’는 쉐러(Sherer), 메이덕스(Maddux) 및 제이콥(Jacobs)와 로저(Roger) 등이 개발한 자기효능감 척도(Self-Efficacy Scale; SES)를 1995년에 홍혜영이 번안, 보완한 것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는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기효능감의 경우 일반적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자기효능감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고, 직무 스트레스의 경우 비지지적 근무환경의 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과다한 업무, 학부모와의 관계, 보육활동, 동료교사와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대처에서는 적극적 대처가 소극적 대처 보다 높게 나타났고, 적극적 대처의 경우는 문제지향적 대처가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보다 높게 나타났다. 소극적 대처의 경우는 소망적사고 대처가 정서완화적 대처보다 높게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은 일반적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자기효능감 보다도 높게 나타나고 직무스트레스의 경우 비지지적 근무환경, 과다한 업무, 학부모와의 관계, 보육활동, 동료교사와의 관계 순으로 나타난 것으로 미루어 보아 사회 환경적 지지에 대한 욕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는 근무경력이 오래일수록 적극적 대처가 높았고, 국공립 어린이집 집단이 소극적 대처가 높았다. 자기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적극적 대처, 소극적 대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자기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내지 않았고, 적극적 대처와 소극적 대처에는 사회적 효능감이 정적(+)인 영향력을 행사 하였지만 일반적 효능감은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로써 보육교사들은 일반적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자기효능감보다도 높은 반면, 사회적효능감의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있고 근무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보육교사들이 보육현장에서 맞닥뜨리는 직무스트레스를 잘 극복하고 질적 성장을 이루어 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자기효능감을 높여주고 지지적 근무환경을 조성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보육교사가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면 업무효율도 떨어질 뿐더러 보육교사의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고 이결과는 결국 보육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만5세 이전의 영ㆍ유아기가 인간의 성격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만큼 보육교사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스트레스는 보육교사의 질에 영향을 끼친다는 가설 하에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안을 살펴보고 교사의 자기효능감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의 수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정도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법은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법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자료를 수집함에 있어서 보육교사들에 대한 직접적 관찰 또는 면접이 아닌 구조화된 설문지에만 의존 하였기에 심층적인 연구에 미비점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전남지역의 S시, Y시, K시 지역의 어린이집교사들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척도는 클라크(C. L. Clark)가 개발하고 아리엔조(R. V. D'Arienzo)가 만든 ‘수정된 교사 직무스트레스요인’ 질문지(Modified 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와 기존선행연구들(권기태, 1990; 김남희, 1992; 김영선, 1999; 김지현, 1994; 성영혜, 1994; 조성연, 2004)에서 사용한 질문지를 참고로 선행연구자 조성연, 구현아가 사용하였던 척도를 사용하였고, ‘스트레스대처방식’의 척도는 라자러스와 폴크만이 제작하고 1987년에 김정희가 번안한 것으로 사용하였으며, ‘자기효능감척도’는 쉐러(Sherer), 메이덕스(Maddux) 및 제이콥(Jacobs)와 로저(Roger) 등이 개발한 자기효능감 척도(Self-Efficacy Scale; SES)를 1995년에 홍혜영이 번안, 보완한 것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는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기효능감의 경우 일반적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자기효능감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고, 직무 스트레스의 경우 비지지적 근무환경의 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과다한 업무, 학부모와의 관계, 보육활동, 동료교사와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대처에서는 적극적 대처가 소극적 대처 보다 높게 나타났고, 적극적 대처의 경우는 문제지향적 대처가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보다 높게 나타났다. 소극적 대처의 경우는 소망적사고 대처가 정서완화적 대처보다 높게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은 일반적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자기효능감 보다도 높게 나타나고 직무스트레스의 경우 비지지적 근무환경, 과다한 업무, 학부모와의 관계, 보육활동, 동료교사와의 관계 순으로 나타난 것으로 미루어 보아 사회 환경적 지지에 대한 욕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는 근무경력이 오래일수록 적극적 대처가 높았고, 국공립 어린이집 집단이 소극적 대처가 높았다. 자기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적극적 대처, 소극적 대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자기효능감이 직무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내지 않았고, 적극적 대처와 소극적 대처에는 사회적 효능감이 정적(+)인 영향력을 행사 하였지만 일반적 효능감은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로써 보육교사들은 일반적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자기효능감보다도 높은 반면, 사회적효능감의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있고 근무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보육교사들이 보육현장에서 맞닥뜨리는 직무스트레스를 잘 극복하고 질적 성장을 이루어 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자기효능감을 높여주고 지지적 근무환경을 조성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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