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연친화적 태도와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서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의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자연친화적 태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인성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고양시에 소재한 R유치원의 만4세반 2학급 44명의 유아들로 각각 22명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배정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연친화적 검사 도구는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하여 사용한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를 전문가와 상의 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유아들의 검사 집중시간과 신뢰도를 고려하여 총22개의 문항에서 유아 자신이라면 어떤 그림이 자신과 가까운지 이해하기 쉽도록 “나는 나무가 많이 있는 곳에서 놀이 할 때 즐겁다.” 라고 일인칭 표현으로 수정하였다. 네 개의 하위요소, 즉 동․식물에 대한 관심과 사랑,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 선호, 생명에 대한 존중 의식, 자연보호와 관련된 질문 22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었던 것을 반복되는 하위요소의 6문항을 생략하여 총 16개 문항으로 전문가와 상의 후 재구성하였다. 인성검사 도구는 김향화(2011)가 유아를 대상으로 사용한 도구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인성검사도구 질문지는 개인정서, 사회성, 표현력, 자연 친화성의 네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지며,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절차는 10주에 30차시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유아 생태교육 실천을 위해 개발된 다양한 프로그램들 중에 자연친화적 태도와 인성함양에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을 만 4세의 수준에 맞게 선별 적용하였다. 비교집단
에는 동일한 기간 동안 누리과정의 프로그램을 통해 유치원에서 실험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연친화적 태도와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서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의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자연친화적 태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인성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고양시에 소재한 R유치원의 만4세반 2학급 44명의 유아들로 각각 22명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배정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연친화적 검사 도구는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하여 사용한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를 전문가와 상의 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유아들의 검사 집중시간과 신뢰도를 고려하여 총22개의 문항에서 유아 자신이라면 어떤 그림이 자신과 가까운지 이해하기 쉽도록 “나는 나무가 많이 있는 곳에서 놀이 할 때 즐겁다.” 라고 일인칭 표현으로 수정하였다. 네 개의 하위요소, 즉 동․식물에 대한 관심과 사랑,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 선호, 생명에 대한 존중 의식, 자연보호와 관련된 질문 22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었던 것을 반복되는 하위요소의 6문항을 생략하여 총 16개 문항으로 전문가와 상의 후 재구성하였다. 인성검사 도구는 김향화(2011)가 유아를 대상으로 사용한 도구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인성검사도구 질문지는 개인정서, 사회성, 표현력, 자연 친화성의 네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지며,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절차는 10주에 30차시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유아 생태교육 실천을 위해 개발된 다양한 프로그램들 중에 자연친화적 태도와 인성함양에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을 만 4세의 수준에 맞게 선별 적용하였다. 비교집단
에는 동일한 기간 동안 누리과정의 프로그램을 통해 유치원에서 실험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 하였으며,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여, 두 집단의 평균차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가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생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별로 자연친화적 태도와 인성검사를 사전점수와 사후점수 간의 대응표본 t-검증으로 하였다. 또한 사전을 통제한 후 사후의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자연 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의 사후점수가 사전점수보다 전체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은 자연친화적 태도에 있어 네 개의 하위요소, 동 식물에 대한 관심과 사랑,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 선호, 생명에 대한 존중 의식, 자연보호의 모든 하위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둘째,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인성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사후 점수가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은 인성의 하위요소, 개인정서, 사회성, 표현력, 자연 친화성의 네 개의 하위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자연 친화적 태도 및 인성 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었고, 교육적 효과를 보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이는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교수 학습 방법으로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도 더욱 다양한 자연 친화적 태도 및 인성향상에 도움이 되는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기대 된다.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연친화적 태도와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서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의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자연친화적 태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인성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고양시에 소재한 R유치원의 만4세반 2학급 44명의 유아들로 각각 22명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배정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연친화적 검사 도구는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하여 사용한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 도구를 전문가와 상의 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유아들의 검사 집중시간과 신뢰도를 고려하여 총22개의 문항에서 유아 자신이라면 어떤 그림이 자신과 가까운지 이해하기 쉽도록 “나는 나무가 많이 있는 곳에서 놀이 할 때 즐겁다.” 라고 일인칭 표현으로 수정하였다. 네 개의 하위요소, 즉 동․식물에 대한 관심과 사랑,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 선호, 생명에 대한 존중 의식, 자연보호와 관련된 질문 22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었던 것을 반복되는 하위요소의 6문항을 생략하여 총 16개 문항으로 전문가와 상의 후 재구성하였다. 인성검사 도구는 김향화(2011)가 유아를 대상으로 사용한 도구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인성검사도구 질문지는 개인정서, 사회성, 표현력, 자연 친화성의 네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지며,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절차는 10주에 30차시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유아 생태교육 실천을 위해 개발된 다양한 프로그램들 중에 자연친화적 태도와 인성함양에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을 만 4세의 수준에 맞게 선별 적용하였다. 비교집단
에는 동일한 기간 동안 누리과정의 프로그램을 통해 유치원에서 실험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 하였으며,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여, 두 집단의 평균차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가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생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별로 자연친화적 태도와 인성검사를 사전점수와 사후점수 간의 대응표본 t-검증으로 하였다. 또한 사전을 통제한 후 사후의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자연 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의 사후점수가 사전점수보다 전체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은 자연친화적 태도에 있어 네 개의 하위요소, 동 식물에 대한 관심과 사랑,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 선호, 생명에 대한 존중 의식, 자연보호의 모든 하위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둘째,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인성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사후 점수가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즉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은 인성의 하위요소, 개인정서, 사회성, 표현력, 자연 친화성의 네 개의 하위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자연 친화적 태도 및 인성 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었고, 교육적 효과를 보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이는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이 교수 학습 방법으로 매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도 더욱 다양한 자연 친화적 태도 및 인성향상에 도움이 되는 유아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기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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