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인성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ardening Activities Connected with Homes on Young Children’s Character and Nature-friendly Attitude.원문보기
본 연구는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인성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나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배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존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질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협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동·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자연보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두 개의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56명으로 실험집단 28명(남: 14명, 여: 14명), 통제집단 28명(남: 13명, 여: 15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6년 3월 25일부터 2016년 7월 18일까지 16주 동안 총 16회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로 유아 인성 검사와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유아 인성 검사는 백선미, 임선아(2015)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인성 검사도구 문항 중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교육과학기술부, 2011)에서 제시한 유아 인성 덕목과 공통되는 부분을 하위영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는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허윤정(2001)이 번안·수정하고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
본 연구는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인성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나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배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존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질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협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동·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자연보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두 개의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56명으로 실험집단 28명(남: 14명, 여: 14명), 통제집단 28명(남: 13명, 여: 15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6년 3월 25일부터 2016년 7월 18일까지 16주 동안 총 16회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로 유아 인성 검사와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유아 인성 검사는 백선미, 임선아(2015)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인성 검사도구 문항 중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교육과학기술부, 2011)에서 제시한 유아 인성 덕목과 공통되는 부분을 하위영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는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허윤정(2001)이 번안·수정하고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인성은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 7.07, p<.05). 하위 요소별로 살펴보면 나눔(t=3.75, p<.05), 배려(t=4.51, p<.05), 존중(t=5.47, p<.05), 질서(t=3.67, p<.05), 협력(t=6.44, p<.05)에 대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는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5.93, p<.05). 하위 요소별로 살펴보면 동·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t=4.03, p<.05),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t=3.32, p<.05),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t=3.71, p<.05), 자연보호 태도(t=2.03, p<.05)에 대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인성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나눔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배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존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질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협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동·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자연보호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두 개의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56명으로 실험집단 28명(남: 14명, 여: 14명), 통제집단 28명(남: 13명, 여: 15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을 경험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6년 3월 25일부터 2016년 7월 18일까지 16주 동안 총 16회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로 유아 인성 검사와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사용하였다. 유아 인성 검사는 백선미, 임선아(2015)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인성 검사도구 문항 중 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교육과학기술부, 2011)에서 제시한 유아 인성 덕목과 공통되는 부분을 하위영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는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를 허윤정(2001)이 번안·수정하고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점수에서 사전 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인성은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 7.07, p<.05). 하위 요소별로 살펴보면 나눔(t=3.75, p<.05), 배려(t=4.51, p<.05), 존중(t=5.47, p<.05), 질서(t=3.67, p<.05), 협력(t=6.44, p<.05)에 대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는 가정과 연계한 텃밭 가꾸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5.93, p<.05). 하위 요소별로 살펴보면 동·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t=4.03, p<.05),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t=3.32, p<.05), 인공적인 환경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t=3.71, p<.05), 자연보호 태도(t=2.03, p<.05)에 대한 실험집단의 점수가 통제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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