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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아트 3.0 : 관객의 다중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연구 원문보기


장윤제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영상공학-예술공학 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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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아트(Interactive Art)는 관객이 사용자로서 참여하고 소통하면서 완성되는 작품이다. 미디어 아트 중에서 관객의 참여가 전제로 시작되는 인터랙티브 아트는 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종전의 예술에서 나타난 단방향적 소통의 한계점을 극복하는 특성을 제시하였다. 인터랙티브 아트에서의 관객 참여는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며 관객이 물리적인 관여를 통하여 작품을 완성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관객은 이와 같은 상호작용에 따라 작품에 몰입할 수도 있으며 더 나아가 작품의 재해석 및 재구성이 가능하다. 따라서 인터랙티브 작품에 대한 참여적 소통의 도구인 인터페이스와 행위자로서 관객 사이의 관계는 밀접하다. 그 중에서도 다수의 관객을 작품에 물리적, 심리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다수 참여 인터페이스(multi-user interface)이다.
본 논문에서는 미디어 아트의 유형을 관객의 참여 정도 및 단계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해 보았다. 첫 번째, 미디어 아트 1.0은 미디어 아트의 선구적 작품들이 제시한 시대적 특성으로 일방향적인 소통 구조를 지칭한다. 미디어 아트 2.0은 본격적인 인터랙티브 아트의 특성을 가리키는데, 이 유형의 작품들은 대체로 관객이 작품과 일대일 대응관계를 형성하며 소통해 나간다. 20세기 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active art is finally completed by participant's interaction and communication. Current media technologies facilitated changing paradigm that the interactive art diverged from limitations of the one-way communication in traditional art. The participants’ interaction particularly indicates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윤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상학과 영상공학-예술공학 전공
지도교수 김형기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15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86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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