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수학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orytelling Mathematics Activity on 5- year- old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and Mathematical Attitude 원문보기


유효인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스토리텔링 수학 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의 수학적 발달을 자극하는 효과적인 수학교육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이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스토리텔링 수학교육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스토리텔링 수학교육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남부에 소개한 S 유치원의 만 5세 A 학급과 B 학급의 유아들로 각각 24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는 예비검사 후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 검사의 순서로 이루어 졌다.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위해 사용한 검사 도구는 다음과 같다. 유아 수학 능력의 검사를 위해서 황해익, 최혜진의 ‘유아 그림 수학 능력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수학적 태도 검사를 위해서는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 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신뢰도 .85~89)를 기초로 Ward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검사 도구를 황정숙이(1996) 재수정 한 것을 바탕으로 2005년 윤은경이 다시 보완 및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실험은 2014년 8월 25일부터 10월 31일까지 10주 동안 1주에 1회씩 총 10회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대집단으로 단위활동 시간에 진행되었고, 각 활동의 연계 활동이 자유선택 시간에 이뤄지기도 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학활동을 실시하였는데, 스토리텔링 수학 활동은 ‘이야기 듣기- 이해하기- 해결하기- 연관활동하기’의 교수학습 과정을 거쳐 진행되었다. 비교 집단에게는 실험집단이 경험한 것과 같은 연관 활동을 주된 활동으로 진행하되 스토리텔링 수학활동의 ‘이야기 듣기- 이해하기- 해결하기’의 교수학습 과정은 진행하지 않고 일반적인 단위활동의 도입 전개 마무리의 과정을 거쳐 진행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구성된 수학 스토리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인 누리교육과정의 5개 수학내용(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수집 및 분석) 을 포함하며, 유아들이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폴리와 친구들’의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한다. 연구자는 문헌고찰을 통하여 스토리를 구성한 후 유아교육과 국어국문 전문가 조언 및 동료교사 설문을 실시하여 수정 보완의 과정을 거쳤다. 또한 스토리의 적절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인천 소재의 병설 유치원 만 5세 유아 25명에게 사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후 사후 검사를 실지하여 스토리텔링 수학 활동 효과를 살펴보았으며, 사후 검사를 통하여 얻어진 검사 자료들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storytelling mathematics activity on the mathematic ability and mathematical attitude, and then provide basic data that could utilize storytelling activity as an effective mathematics educational methods that could stimulate young children's ma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효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유아교육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3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87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