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최근 수학교육의 동향은 수학적 원리, 법칙을 토대로 탐구하고 예측하고 추론하는 능력으로 실생활이나 다른 교과의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수학적 사고, 사고의 유연성, 자신감 등인 수학적 힘을 강조하고 있으며, 수학수업에서도 언어와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NCTM, 2000). 이에 따라, 최근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수학교육을 모색하는 방법의 일환으로 이야기를 활용한 수학교육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수학 학습은 구체적인 맥락이나 예시 상황을 통해 학습자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그 속에 녹아 있는 수학적 개념을 학습자가 자신에게 맞게 소화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의 이해를 도우며 수학수업에의 긍정적인 태도 함양과 학습 성취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즉, 이야기 속에 빠져들어 재미있게 듣다보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스토리 속에서 수학적 개념의 의미 이해를 돕고 기억에 오래 남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맥락 속에서 학습하였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도 잘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학 학습-지도를 통해 가장 기대되는 효과는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즐거움을 느끼면서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수학교과에 대한 스토리텔링 학습 자료가 미흡 하여 스토리텔링의 학교현장에서의 활용이 저조하다. 활용을 한다 하더라도 구조화되지 못한 이야기 형식으로 수학의 본질을 정확히 전달하고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3학년 ...
저자 | 김보경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홍찬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iii, 63장 |
키워드 | 스토리텔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6310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