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스토리텔링에 기반을 둔 수학 학습 지도 방안 연구 원문보기


김보경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수학교육의 동향은 수학적 원리, 법칙을 토대로 탐구하고 예측하고 추론하는 능력으로 실생활이나 다른 교과의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수학적 사고, 사고의 유연성, 자신감 등인 수학적 힘을 강조하고 있으며, 수학수업에서도 언어와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NCTM, 2000). 이에 따라, 최근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수학교육을 모색하는 방법의 일환으로 이야기를 활용한 수학교육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수학 학습은 구체적인 맥락이나 예시 상황을 통해 학습자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그 속에 녹아 있는 수학적 개념을 학습자가 자신에게 맞게 소화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의 이해를 도우며 수학수업에의 긍정적인 태도 함양과 학습 성취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즉, 이야기 속에 빠져들어 재미있게 듣다보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스토리 속에서 수학적 개념의 의미 이해를 돕고 기억에 오래 남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맥락 속에서 학습하였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도 잘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학 학습-지도를 통해 가장 기대되는 효과는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즐거움을 느끼면서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수학교과에 대한 스토리텔링 학습 자료가 미흡 하여 스토리텔링의 학교현장에서의 활용이 저조하다. 활용을 한다 하더라도 구조화되지 못한 이야기 형식으로 수학의 본질을 정확히 전달하고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3학년 ...

Keyword

#스토리텔링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경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홍찬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ii, 63장
키워드 스토리텔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631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