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실 수학영역의 교구활동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Execution Research on Improvement of Teaching Aid of Mathematics in Kindergarten Class 원문보기


홍은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의 수학교육의 동향은 틀에 박힌 기능의 반복훈련이라는 선입견으로부터 탈피하여 광범위한 ʻ수학적 힘(mathematical power)ʼ의 개발이라는 관점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NCTM, 2000). 수학교육을 위한 방법으로는 반복적이고 단순한 문제풀이식 보다는 수학에 대한 자연스러운 흥미를 유발하고 비형식적 방법으로 수학지식, 과정기술, 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놀이를 통한 방법을 강조한다. 더불어 자발적인 유아의 놀이에 수학적 사고를 촉진하고 격려할 수 있는 교사의 의도적 교수가 병행될 필요가 있어 교사의 역할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다.
그동안 유아수학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교수법 적용, 교사 연수와 컨설팅 등이 제시되고 적용이 되었으나 이러한 방법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생태학적 문화를 가진 각 교실과 다양한 배경변인을 가진 교사와 유아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이상의 논의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W유치원 나무반 담임교사인 연구자가 실제 우리 교실의 수학영역을 돌아봄과 동시에 실제적인 유아들의 수학영역 교구활동 개선을 도모하고자 했다. 즉, 수학영역 교구활동의 개선을 도모하여 이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실행연구의 과정과 그 교육적 의미를 찾아보았다.
연구 기관은 서울 양천구에 소재한 W유치원 만 5세 나무반이었으며 총 33명(남아 20명, 여아 13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수학영역 교구활동 개선연구를 실행했다. 연구 기간은 2014년 7월부터 11월까지로 약 5개월동안 이루어졌으며, Kemmis와 McTaggart(2000)가 제시한 나선형의 자기 반성적 연구 사이클 모형에 따라 문제 인식 및 진단, 문제 해결 방법의 모색, 계획의 실천과 변화의 과정 및 결과에 대한 관찰, 이러한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성찰, 수정된 계획에 의한 실천과 관찰 및 이에 대한 반성의 반복이라는 연구 주기에 따라 진행되었다.
연구가 실행되는 동안 자료 수집과 동시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trend in mathematics education is trying to break the stereotype of mathematics subject as relentless repetition of formula and skills and suggesting a new perspective of mathematics developing ʻMathematical Powerʼ in extensive fields (NCTM). For instance, instead of a set of repetitive mat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은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유아교육)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4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89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