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과제 수행 시 사회적 태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지각된 사회적 태만의 조절효과 분석 Factors that affect the social loafing in team task performance :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social loafing원문보기
대학교, 회사 등 조직에 속해 있는 사람이라면 상사, 부하, 동료 때문에 힘들었던 적은 없는가? 팀을 이루어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우리에게는 피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즉, 조직구성원들의 태만함을 꼭 한번쯤은 경험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태만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야함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사회적 태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주변의 사회적 태만을 지각하는 것만으로도 태만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연구 1과 연구 2로 구분하여 연구 1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태만행동의 문항을 구성하여 대학생들의 태만행동에 대한 특징을 파악했고, 연구 2는 연구 1에서 구성된 태만행동 문항을 이용하여 직장인들의 태만행동에 대한 특징을 파악하였다. 태만행동은 본인평가와 타인평가로 나누어 측정하였으며, 본인평가는 참가자 본인이 생각하는 자신의 태만행동, 타인평가는 같은 팀 구성원들이 생각하는 참가자의 태만행동으로 정의하였다. 지각된 사회적 태만도 구성원 태만지각과 집단 태만지각으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구성원 태만지각은 참가자가 속한 팀의 구성원들에 대한 태만지각이고, 집단 태만지각은 다른 팀과 비교했을 때 우리 팀에 대한 태만지각으로 정의하였다. 사회적 태만에 대한 예측변인들을 크게 개인특징과 프로젝트 특징으로 묶어 구체적으로 어떤 특징이 태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지각된 사회적 태만이 이들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구체적으로 어떤 특징이 태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대학생과 직장인의 공통점으로는 개인적 기여가 태만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차이점으로는 직장인의 경우 개인적 기여, 성실성, 집단태만지각이 태만행동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반면 학생의 경우에는 어떠한 태만행동이냐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타냈다. 또 다른 차이점으로 지각된 사회적 태만의 ...
대학교, 회사 등 조직에 속해 있는 사람이라면 상사, 부하, 동료 때문에 힘들었던 적은 없는가? 팀을 이루어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우리에게는 피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즉, 조직구성원들의 태만함을 꼭 한번쯤은 경험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태만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야함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사회적 태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주변의 사회적 태만을 지각하는 것만으로도 태만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연구 1과 연구 2로 구분하여 연구 1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태만행동의 문항을 구성하여 대학생들의 태만행동에 대한 특징을 파악했고, 연구 2는 연구 1에서 구성된 태만행동 문항을 이용하여 직장인들의 태만행동에 대한 특징을 파악하였다. 태만행동은 본인평가와 타인평가로 나누어 측정하였으며, 본인평가는 참가자 본인이 생각하는 자신의 태만행동, 타인평가는 같은 팀 구성원들이 생각하는 참가자의 태만행동으로 정의하였다. 지각된 사회적 태만도 구성원 태만지각과 집단 태만지각으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구성원 태만지각은 참가자가 속한 팀의 구성원들에 대한 태만지각이고, 집단 태만지각은 다른 팀과 비교했을 때 우리 팀에 대한 태만지각으로 정의하였다. 사회적 태만에 대한 예측변인들을 크게 개인특징과 프로젝트 특징으로 묶어 구체적으로 어떤 특징이 태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지각된 사회적 태만이 이들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구체적으로 어떤 특징이 태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대학생과 직장인의 공통점으로는 개인적 기여가 태만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차이점으로는 직장인의 경우 개인적 기여, 성실성, 집단태만지각이 태만행동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반면 학생의 경우에는 어떠한 태만행동이냐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타냈다. 또 다른 차이점으로 지각된 사회적 태만의 조절효과는 직장인에게서만 나타났고, 대학생의 경우에는 두 개의 예측 변인(개인의 책임과 구성원태만지각의 상호작용, 과업정체성과 집단태만지각의 상호작용)에서 주효과만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핵심은 주변의 태만을 지각하는 것이 태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것을 알아보는 것인데,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성실성이 높은 사람일지라도 구성원들이 태만하다고 지각하면 태만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변의 태만지각만으로도 태만행동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참가자들에게 팀 프로젝트 활동의 부정적 측면과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지 않았던 적이 있다면 이유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기술하게 한 결과, 의사소통의 어려움이나 구성원의 태만행동으로 인한 불편함을 호소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잘못한 것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기술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직장인은 피드백이나 보상과 관련된 내용을 대학생은 단합이나 화합과 관련된 내용을 기술해주었다. 마지막으로는 결과에 대한 종합논의와 연구의 의의,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대학교, 회사 등 조직에 속해 있는 사람이라면 상사, 부하, 동료 때문에 힘들었던 적은 없는가? 팀을 이루어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우리에게는 피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즉, 조직구성원들의 태만함을 꼭 한번쯤은 경험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태만과 관련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야함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사회적 태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주변의 사회적 태만을 지각하는 것만으로도 태만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연구 1과 연구 2로 구분하여 연구 1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태만행동의 문항을 구성하여 대학생들의 태만행동에 대한 특징을 파악했고, 연구 2는 연구 1에서 구성된 태만행동 문항을 이용하여 직장인들의 태만행동에 대한 특징을 파악하였다. 태만행동은 본인평가와 타인평가로 나누어 측정하였으며, 본인평가는 참가자 본인이 생각하는 자신의 태만행동, 타인평가는 같은 팀 구성원들이 생각하는 참가자의 태만행동으로 정의하였다. 지각된 사회적 태만도 구성원 태만지각과 집단 태만지각으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구성원 태만지각은 참가자가 속한 팀의 구성원들에 대한 태만지각이고, 집단 태만지각은 다른 팀과 비교했을 때 우리 팀에 대한 태만지각으로 정의하였다. 사회적 태만에 대한 예측변인들을 크게 개인특징과 프로젝트 특징으로 묶어 구체적으로 어떤 특징이 태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 지각된 사회적 태만이 이들의 관계를 조절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구체적으로 어떤 특징이 태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대학생과 직장인의 공통점으로는 개인적 기여가 태만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차이점으로는 직장인의 경우 개인적 기여, 성실성, 집단태만지각이 태만행동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반면 학생의 경우에는 어떠한 태만행동이냐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타냈다. 또 다른 차이점으로 지각된 사회적 태만의 조절효과는 직장인에게서만 나타났고, 대학생의 경우에는 두 개의 예측 변인(개인의 책임과 구성원태만지각의 상호작용, 과업정체성과 집단태만지각의 상호작용)에서 주효과만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핵심은 주변의 태만을 지각하는 것이 태만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것을 알아보는 것인데,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성실성이 높은 사람일지라도 구성원들이 태만하다고 지각하면 태만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변의 태만지각만으로도 태만행동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참가자들에게 팀 프로젝트 활동의 부정적 측면과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지 않았던 적이 있다면 이유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기술하게 한 결과, 의사소통의 어려움이나 구성원의 태만행동으로 인한 불편함을 호소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잘못한 것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기술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직장인은 피드백이나 보상과 관련된 내용을 대학생은 단합이나 화합과 관련된 내용을 기술해주었다. 마지막으로는 결과에 대한 종합논의와 연구의 의의,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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