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 기반 교육이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the Team Project-based Computer Programing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2, 2019년, pp.39 - 50  

장현성 (유원대학교) ,  김홍자 (유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하여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설계하여 적용하고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론 강의 및 실습 최소화, 무작위 추첨에 의한 팀 구성, 각 팀원별 책임과 권한의 설정, 주어진 과제에 대한 경쟁 방식 문제 해결 프로젝트 진행, 팀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매주 단계별 진행사항 발표를 통한 자연스러운 정보 공유 및 학습 사이클 반복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과정 종료 후, 학습효과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팀 프로젝트 기반 교육이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도출된 요인 간 관계분석을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 방법을 논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designed and applied team project based learning for effective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and analyzed the effect on learning effect. Throughout simplified traditional theories and practices, teamed up with random lottery, divided role & responsibility, and conducted problem solving projec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수업을 진행하면서 관찰되었던 상황들을 설문조사 항목으로 구성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여 팀 프로젝트 및 학습효과와 관련된 요인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인들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과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팀 프로젝트 기반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팀 프로젝트 기반 교육이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학습 방법을 설계 및 적용하고, 과정 완료후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학습 효과와 관련된 요인을 도출하고 그 관계를 분석하였다.
  • 산업 현장에서 대학을 졸업한 신입생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술적인 어려움보다 팀 프로젝트에서 팀원 간의 책임과 역할 사이에서 발생하는 의견의 충돌과 갈등, 이로 인한 프로젝트 진행의 어려움을 많이 보아왔기 때문에 학교 교육에서부터 팀 프로젝트 기반으로 산업 현장의 느낌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습 과정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팀 프로젝트 기반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존 연구는 찾기 어려워 영향 요인 도출 및 관계 분석을 위하여 [그림 1]과 같이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효과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하여 이론과 실습 중심의 교육을 최소화하고 주어진 문제를 팀 프로젝트 중심으로 해결하는 학습 사이클의 경험할 수 있도록 과정 설계하였다. 설계된 과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팀 프로젝트 기반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3. 각 팀원의 역할에 대한 만족도는 팀 프로젝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H3).
  • 가설 4. 교수자의 피드백은 원활한 팀원 간 상호작용 및 신뢰, 그리고 각 팀원 역할에 대한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H4).
  • 가설 1. 팀 프로젝트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H1).
  • 가설 2. 팀원 간 상호작용과 신뢰는 팀 프로젝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H2).
  • 가설 5. 팀원 간의 갈등은 원활한 팀원 간 상호작용 및 신뢰, 그리고 각 팀원 역할에 대한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 줄 것이다(H5).
  • 한편 교수자의 피드백은 원활한 상호작용과 팀원의 역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H4 가설은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채택하였으나, 팀원 간의 갈등은 다른 요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H5 가설은 유의하지 않아 기각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 프로젝트에서 팀원 간의 역할과 팀원 간의 상호작용 중 어떤 것이 상호작용이 더 큰가? 팀원 간의 상호작용이 팀 프로젝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H2 가설과 각 팀원의 역할이 팀 프로젝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H3 가설 역시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채택한다. 여기서 팀 프로젝트에 팀원 간의 역할보다는 팀원 간의 상호작용이 더 큰 계수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산이나 컴퓨터 전공 외의 학과 학생들에게 컴퓨터 프로그래밍이 접근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전산이나 컴퓨터 전공 외의 학과 학생들에게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다소 접근하기 어려운 과목이다. 자료형이나 연산자, 문법 등은 물론이고 프로그래밍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디버깅 과정은 다소 생소하고 어렵다. 대부분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 커리큘럼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데 실제 어 떻게 활용해야 할지 알기 어렵고, 이런 상황은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매력이나 필요성을 체감하기 어렵게 한다.
교육부와 미래부는 소프트웨어 교육과 관련하여 어떤 것을 발표하였는가?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 IT산업과 관련 기술 이 급격하게 확산되면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더 이상 컴퓨터나 전산 관련학과의 전유물이 아니라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필요한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교육부와 미래부는 초, 중등 소프트웨어 교육의 활성화는 물론, 대학의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하여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을 연차적으로 확대하여 실무 중심으로 전공교육과정을 개편하고, 소프트웨어 교육 혁신 모델을 마련하여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겠다고 발표하였다. 해외에서도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일반교양과목으로 지정하여 전공과 관련 없이 수강할 수 있도록 하는 대학이 늘어나고 있고, 심지어 초등학교에서부터 코딩 교육을 의무화할 정도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