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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의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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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임 (한신대학교 대학원 소설전공 현대소설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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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1990년대에 들어 기본적인 의식주의 생활은 안정이 된 듯하고 사회주의의 몰락과 함께 정치적인 독재의 시대도 끝난 듯 해보였다. 뒤 이어, 컴퓨터 시대의 도래는 미디어의 발달을 가속화 시켰고 영상 매체의 영향으로 인하여 이미지 위주의 글쓰기가 쉬워진 면이 있다. TV와 영화, 게임, 인터넷 등 많은 매체들을 통해 얻어진 이미지들은 현실과 환상의 결합이 용이해진 점도 없지 않다. 그러나 재미를 충족시키려는 의도로 이미지를 통한 환상적인 기법이 차용된다면 현실을 반영하는 문학의 정체성과 위배되는 일이다. 그러므로 나는 내 소설을 통해 이미지의 변용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아보고 문제점 등을 살펴, 앞으로 내가 나아갈 소설의 방향성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했다. 내 소설에 나타난 소재를 중심으로 어떤 방식으로 이미지를 구체화하여 서사를 확장하고 플롯을 짰는지 짚어보려고 한다. 특정한 사물과 상황에는 항상 틈이 있고 그 틈새를 들여다보는 게 나만의 글 쓰는 방식이다. 이미지는 그런 틈새에 끼어 있다. 이러한 글쓰기 방식은 가상과 실재, 현실과 환상의 경계가 모호하여 인간의 이성적 논리로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생긴다. 초자연적이고 비일상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 현실 자체가 안개에 쌓여있는 것처럼 불확실하고 모호할 때 환상적 이미지는 적절하다고 보기 때문에 비현실적인 요소, 환상적 측면을 소설에 도입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그리하여 연상작용에 의한 글쓰기가 주류를 이루며 환상에 의한 상상력이 주요한 창작의 요소가 되는 것이다. 『목발』과 『털』은 이미지를 통한 환상적 기법으로 쓴 작품이고, 사물이나 물질의 영역에 포함시키기에 개념이 모호하기는 하지만 『구아노의 밤』은 ‘새’란 이미지에서 출발된 소설이다. 『털』이란 작품은 변신 모티프의 환상성이 더해진 소설이고,『목발』은 목발의 이미지를 빌어와 정신적 불구인 ‘나’의 정체성을 상징적 의미로 찾고자한 작품이다. ‘털’과 ‘목발’이 주는 이미지를 변형시킴과 동시에 애초의 고유 이미지로부터 고정된 사고를 해방시켜 보고자 했다. 나의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외피는 대부분 상처와 아픔, 고통을 안고 있어서 나약하고 무기력해 보인다. 그러나 그러한 행동 속에는 자신의 책임과 가능성을 묻는 주체의식이 내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아노의 밤』란 작품에서 상승과 추락의 의미를 내포한 새의 역동적인 이미지를 통해 ‘구원’의 본질을 묻고자 했고, 『털』에서는 성경의 털북숭이 에서와 야곱의 이야기를 텍스트 삼아 세상 사람들과 섞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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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ter 1990s, life for basic food, clothing and shelter seemed to have become stable and abundant and the era of political dictatorship with the collapse of socialism appeared to come to an end. The advent of the computer age followed, media developement was rapidly accelerated. Due to the effect of...

주제어

#이미지 일상과 구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순임
학위수여기관 한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소설전공 현대소설
지도교수 최수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 55 p.
키워드 이미지 일상과 구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10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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