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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 정상화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정효진 (高麗大學校 大學院 法學科 국내석사)

초록

본 논문의 핵심과제는 오늘날 공교육의 문제상황을 개관하면서 이에 대한 개선방향을 중심으로 헌법적 관점에서 공교육 정상화의 의미와 구체적 방법론을 제시해보고자 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 우선 오늘날 실질적 기회균등을 핵심적 가치로 하는 공교육에 이르기까지 역사적 발달과정을 정리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근대이전까지 교육은 사적 영역에서 주로 실현되어 왔으며 국가는 이를 대신하여 국민의 교육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거의 하지 않았다. 종교개혁 이후 봉건제적 신분질서가 무너지고 시민혁명 이후 국가적 차원에서 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providing a meaning and a guideline for normalizing public education from constitutional perspectives. To suggest the solutions for normalizing the public education, the meaning of public education normalization, its necessity, expectations of public education normali...

주제어

#헌법 제31조 교육권 공교육 사교육 정상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효진
학위수여기관 高麗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法學科
지도교수 張永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173 p.
키워드 헌법 제31조 교육권 공교육 사교육 정상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24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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