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체제 혁신 방안 연구
Higher Education Innovation for Creative Human Resources Develop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미란
참여연구자 서영인 , 주휘정 , 홍성민 , 정민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32
과제고유번호 1105011395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창의 인재.고등교육 체제 혁신.인재상.특성화.자율 선발.융・복합 커리큘럼.성과관리 시스템.higher education innovation.creativity.specialization of university.college entrance system.convergent curriculum.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32

초록

이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체제 혁신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고등교육의 정책 동향과 고등교육에서 양성해야 할 창의 인재 개념에 대해 분석하고, 실제 대학의 창의 인재 양성 현황, 국내외 고등교육 혁신 사례분석, 체제 혁신에 대한 의견 수렴 등을 통해 고등교육 체제 혁신 방안을 도출하였다.

먼저, 고등교육 환경 변화와 전망, 고등교육 정책 동향, 고등교육에서의 창의 인재 역량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도출할 수 있었다. 현재 학령인구의 감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build up direction of higher education innovation policy as well as to seek a strategic plan for creative human resources development coping with rapid changes in higher education policy environments. In order to archive the study purposes, the authors of this study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9표목차 ... 11그림목차 ... 14Ⅰ 서 론 ...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2 연구 내용 ... 21 3 연구 방법 ... 22 4 선행연구 및 연구문제 ... 24Ⅱ 고등교육 정책과 창의 인재 양성 ... 33 1 고등교육 환경 변화 ... 35 2 고등교육 정책 동향 ... 42 3 고등교육에서 양성할 창의 인재 역량 ... 55 4 소결 ... 70Ⅲ 대학의 창의 인재 양성 현황 ... 73 1 국제 비교 현황 ... 75 2 고등교육 운영 현황 ... 93 3 창의 인재 양성 현황 ... 105 4 소결 ... 118Ⅳ 주요국의 고등교육 혁신 사례 분석 ... 121 1 일본 ... 123 2 호주 ... 138 3 소결 ... 154Ⅴ 국내 고등교육 혁신 사례 분석 ... 157 1 X대학 ... 159 2 Y대학 ... 176 3 Z대학 ... 190 4 소결 ... 202Ⅵ 면담 조사 분석 ... 205 1 고등교육 체제 혁신 방향 ... 208 2 고등교육에서 육성해야 할 창의 인재 개념 ... 213 3 고등교육 체제의 문제점 ... 219 4 고등교육 체제 혁신 방안 ... 232 5 소결 ... 247Ⅶ 고등교육 체제 혁신 방안 ... 249 1 비전 및 목표 ... 252 2 기본 방향 ... 253 3 체제 혁신 방안 ... 257 4 정책 로드맵 ... 270Ⅷ 결 론 ... 279 1 연구 요약 ... 281 2 연구의 한계 및 과제 ... 283참고문헌 ... 285Abstract ... 297부 록 ... 301끝페이지 ... 309

표/그림 (14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