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김미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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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서영인
,
주휘정
,
홍성민
,
정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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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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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700003932 |
과제고유번호 |
1105011395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7-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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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창의 인재.고등교육 체제 혁신.인재상.특성화.자율 선발.융・복합 커리큘럼.성과관리 시스템.higher education innovation.creativity.specialization of university.college entrance system.convergent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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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32 |
초록
▼
이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체제 혁신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고등교육의 정책 동향과 고등교육에서 양성해야 할 창의 인재 개념에 대해 분석하고, 실제 대학의 창의 인재 양성 현황, 국내외 고등교육 혁신 사례분석, 체제 혁신에 대한 의견 수렴 등을 통해 고등교육 체제 혁신 방안을 도출하였다.
먼저, 고등교육 환경 변화와 전망, 고등교육 정책 동향, 고등교육에서의 창의 인재 역량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도출할 수 있었다. 현재 학령인구의 감
이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체제 혁신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고등교육의 정책 동향과 고등교육에서 양성해야 할 창의 인재 개념에 대해 분석하고, 실제 대학의 창의 인재 양성 현황, 국내외 고등교육 혁신 사례분석, 체제 혁신에 대한 의견 수렴 등을 통해 고등교육 체제 혁신 방안을 도출하였다.
먼저, 고등교육 환경 변화와 전망, 고등교육 정책 동향, 고등교육에서의 창의 인재 역량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도출할 수 있었다. 현재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대학 재정 위기상황에서 대학 교육이 실제 사회 요구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으며, 고등교육 단계의 창의 인재 개념에 대한 명확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고등교육정책 동향 분석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고등교육 시스템 전반에 걸친 학사구조 개편과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을 중시하여, 평가를 통한 선택과 집중의 고등교육 재정지원으로 대학별 특성화를 유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현재 고등교육에서의 창의 인재 양성 현황을 OECD 국제 비교 자료와 대학알리미, 한국교육종단연구 등의 자료를 통해 분석하였다. 국제 비교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에서도 이공계 중심으로 고등교육이 확대되어 보편화 단계에 이르고 있으나, 다른 나라에 비해 고등교육을 통한 창의 역량의 향상 정도가 매우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 국내 고등교육 현황을 분석한 결과,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 설립 유형, 소재 지역, 규모 등에 따라 학생 선발 방법, 재학생충원율, 취업률 등에서 고등교육이 서열화되어 있음을 밝혔다. 이와 같은 고등교육의 구조 속에서 창의 인재 양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정부의 고등교육 재정지원 역시 창의 인재 양성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들 분석을 바탕으로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고등교육 체제 혁신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대학 입학자원의 감소와 사회 수요의 다양화로 고등교육 혁신을 꾀하고 있는 일본과 호주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①일본은 ‘학사력’이라는 이름으로 고등교육 창의 인재가 갖춰야 할 핵심 역량을 제시하고, 호주 역시 고등교육에서 필요로 하는 학부역량 및 고용역량을 개념화하여 국가 수준에서 창의 인재에 대한 정의를 제시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다. 또한, ②두 나라 모두, 사회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새로운 형태의 체제 혁신을 꾀하고 있었다. 일본의 경우 산업계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한 별도의 직업 전문 교육 기관을 설치하고 내부의 거버넌스 개혁을 유도하고 있었으며, 호주의 경우에도 대학과 직업기술 전문학교의 협력 및 통합 운영 등을 통한 고등교육 혁신을 꾀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③일본의 고교-대학-사회 연계를 위한 교육 과정 개혁, 호주의 교육과정의 질 제고 평가 시스템 구축 등, 두 나라 모두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④대학의 특성화 역량을 강화하여 입시,거버넌스 개혁을 추진하는 일본의 사례와 각 대학 특성에 맞는 자체적 발전 전략 수립을 유도하는 호주의 사례를 통해, 두 나라 모두 고등교육 체제 혁신의 방향이 대학의 자율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⑤일본과 호주의 인증 평가 관련 법 개정, 국가 수준의 독립적인 질 관리 기구 설립 등을 통한 정부의 평가 체제 확립과 재정 확충 노력 등을 통해,고등교육 체제 혁신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의 체제 혁신을 꾀하고 있는 국내 3개(X, Y, Z대학) 대학의 혁신 사례를 분석하였다. ①3개 대학 모두, 각각 캠퍼스 특성화, 지역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개혁, 산업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및 대학 특성화 등을 통해 지역의 사회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있었다. 또한, ②각 대학에서 육성하고자 하는 인재 역량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여,대학의 비전과 목표에 맞는 창의 인재상을 제시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나아가 ③전공 선택제, 교양 및 비교과 통합 운영, 직업교육의 특성화 등, 효율적인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혁을 꾀하고 있었다. ④3개 대학의 체제 혁신 과정을 통해, 체제 혁신을 위해서는 대학내부 구성원 및 지역 사회와의 공통된 인식 공유 및 합의가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학 관계자는 물론, 고등교육 전문가 및 정책 전문가, 산업계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고등교육에서의 창의 인재 개념, 고등교육의 문제점, 그에 대한 체제 혁신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였다. 분석 결과, ①고등교육 체제 혁신의 방향으로 고등교육기관의 다양화 및 특성화, 수요자 중심의 고등교육 체제 혁신, 대학의 자율성 확보 등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다. 또한 ②대학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선발 시스템의 다양화, 교양 교육과정의 강화,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 등을 통해 고등교육 학위의 질을 보장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리고 ③대학의 자율적인 체제 혁신을 위해서는 사회적 책무성을 담보할 수 있는 평가제도 개선, 균형적인 재정지원 등과 같은 정부의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공통적인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고등교육에서의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체제 혁신 방안을 제안하였다.
먼저 창의 인재 양성을 통한 고등교육(국가) 경쟁력 제고라는 비전 아래 패러다임 전환으로서의 고등교육 체제 혁신의 목표로 설정하였다. 기본 방향으로는 대학의 자율적 혁신, 고등교육 기능의 다양화, 사회수요에 부합하는 체제 혁신 방안으로 설정하고 구체적인 혁신 방안을 제시하였다. 체제 혁신 방안으로 먼저 ①고등교육에서 양성해야 할 창의 인재 역량으로, 인성과 같은 기초역량, 전공 직무 관련 전문역량, 도전정신, 자기관리 등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의사소통, 적응등의 문제해결 역량, 그리고 글로벌 공동체 의식, 다문화 이해, 외국어 등과 같은 글로벌 역량을 창의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으로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대학의 인재상을 수립하여 특성화하는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②대학 기능별 교육 특성화 방안으로 대학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선발을 위해 대학의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기초역량, 문제해결역량,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글로벌 역량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대학 자율선발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어서, 융・복합 커리큘럼구성을 위해 진로교육 체계를 확립하고 융・복합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과 더불어 PBL과 플립드러닝 등의 문제해결 중심 교육방법 혁신 방안을 제시하였다. ③관리・운영의 효율성 제고 방안으로는 총장의 리더십, 내부 구성원 합의 도출, 산관학연 연계 제도의 구축, 체계적인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대학 자율 혁신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①국가 수준에서 창의 인재 역량을 제시하고 재정지원 계획을 포함한 중장기 계획 수립과 ②관련 법・규정의 정비와 ③재정 지원 규모의 확대를 전제로 재정지원 배분 방식을 선택과 집중으로 하고, 평가 체제를 전환하는 등, 정부 지원 규모 및 방식의 명확화를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④대학의 자율적 체제혁신에 대한 사회적 책무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성과 관리 시스템 구축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표준화된 성과 진단 검사를 개발하고 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대학 평가 전담기구의 설치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⑤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체제 혁신필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부처 간 연계, 정보 공개 및 홍보의 필요성을 검토하였다.
( 출처 : 연구요약 )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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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build up direction of higher education innovation policy as well as to seek a strategic plan for creative human resources development coping with rapid changes in higher education policy environments. In order to archive the study purposes, the authors of this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build up direction of higher education innovation policy as well as to seek a strategic plan for creative human resources development coping with rapid changes in higher education policy environments. In order to archive the study purposes, the authors of this study reviewed trends of higher education policies for last a couple of decades, analyzed current status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and carried out cases studies. In addition, the study collected higher education policy specialist’ opinions through a survey and made recommendations on higher education innovation plan for improving creativity and innovation in higher education in Korea.
Firstly, the present study examined current and predicted future changes in higher education environment and analyzed current status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Based on the analysis, the study found mismatches between higher education system and demand of labour market. The mismatches can be attributed to inefficiency and lack of innovation and creativity in higher education system. In addition, the study pointed out that inexplicit concept of creativity in higher education makes educators in colleges and universities hard to establish their direction toward restructuring and reforming their academic system as well as curriculum. However, the analysis of higher education policy trends revealed that the government has been tried to restructure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to innovate higher education curriculum and to improve quality of higher education through financial aids programs.
Secondly, in order to get an international comparative perspectives, the study reviewed OECD publications, Korean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data, Academy info system data.
The results of analysis indicated that capability of higher education in developing students’creativity is very low compared to other OECD countries. Based on the data analysis of Korean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 and the Academy Info data, the authors urged that stratified higher education system would be a substantial barrier to foster creativity in human resources and governmental financial supports were not effective on development of creativity in higher education.
The study included case studies to seek implications for promoting innovation and creativity in colleges and universities. This study collected 3 different college cases. All three colleges had a clear vision on development of creativity through their education system, have tried to reform curriculum to improve students’ creativity and restructured their academic system focusing on specialization areas by matching with regional industry demand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discuss and building consensus among colleges and industries is the most important to develop collective creativity in higher education.
The authors of this study asked policy specialists in the field of higher education and made following recommendations; the premised the diversification and specialization of university, student centered higher education system, quality assurance in college degrees,innovation in curriculum. In addition, the policy specialists emphasized that the government should have initiatives for development of creativity in higher education.
Based on all the above mentioned analyses, in the conclusion the authors suggested a plan for strategic innovation in higher education in Korea as followings: establishing the concept of creativity in higher education and building a specialized college model in accordance with the five creative human resources competencies; increasing the college's autonomy of student entrance system, developing and implementing convergent curriculum model including problem solving education programs.
Finally, the authors called the following actions: firstly, establishment of creativity in higher education at national level; secondly, setting up systems and strategic plan for short and long term goals including financial assistance; thirdly clarification of total amount and method of government support; lastly, increasing the college's autonomy. In the conclusion, the authors proposed to establish a government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to ensure social responsibility for autonomous innovation system of colleges. In order to build up consensus on development of creativity in higher education, the authors suggested enhancing higher education information disclosure, relationship between governmental departments, and public relations.
( 출처 : Abstracts )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9표목차 ... 11그림목차 ... 14Ⅰ 서 론 ...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2 연구 내용 ... 21 3 연구 방법 ... 22 4 선행연구 및 연구문제 ... 24Ⅱ 고등교육 정책과 창의 인재 양성 ... 33 1 고등교육 환경 변화 ... 35 2 고등교육 정책 동향 ... 42 3 고등교육에서 양성할 창의 인재 역량 ... 55 4 소결 ... 70Ⅲ 대학의 창의 인재 양성 현황 ... 73 1 국제 비교 현황 ... 75 2 고등교육 운영 현황 ... 93 3 창의 인재 양성 현황 ... 105 4 소결 ... 118Ⅳ 주요국의 고등교육 혁신 사례 분석 ... 121 1 일본 ... 123 2 호주 ... 138 3 소결 ... 154Ⅴ 국내 고등교육 혁신 사례 분석 ... 157 1 X대학 ... 159 2 Y대학 ... 176 3 Z대학 ... 190 4 소결 ... 202Ⅵ 면담 조사 분석 ... 205 1 고등교육 체제 혁신 방향 ... 208 2 고등교육에서 육성해야 할 창의 인재 개념 ... 213 3 고등교육 체제의 문제점 ... 219 4 고등교육 체제 혁신 방안 ... 232 5 소결 ... 247Ⅶ 고등교육 체제 혁신 방안 ... 249 1 비전 및 목표 ... 252 2 기본 방향 ... 253 3 체제 혁신 방안 ... 257 4 정책 로드맵 ... 270Ⅷ 결 론 ... 279 1 연구 요약 ... 281 2 연구의 한계 및 과제 ... 283참고문헌 ... 285Abstract ... 297부 록 ... 301끝페이지 ... 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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