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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상법 및 국제협약상의 육상·해상·항공운송인 책임에 대한 비교 연구 원문보기


정병수 (高麗大學校 法務大學院 國際去來法學科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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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운송을 규율하는 별도의 포괄적 법제도가 없는 한, 복합운송인의 책임법리 규명을 위해서는 반드시 각 운송 모드 별 운송인의 책임법리를 선행 연구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도 각 운송 모드 별 운송인의 책임내용에 대하여 그 책임원칙부터 시작하여 운송인의 각종 책임제도를 비교 연구하였다. 우리나라 현행 상법상 육상운송인 및 해상운송인은 과실추정주의 책임 원칙으로, 항공운송인은 무과실책임주의를 원칙으로 하되 일정한 면책 사 유를 입증하면 책임을 면하는 방식으로 운송인의 책임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한편, CMR과 CIM도 육상운송인의 무과실책임을 원칙으로 하되 일 정한 면책사유의 입증을 통해 그 책임을 면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해상 운송 국제협약인 헤이그협약은 과실책임주의 방식, 헤이그-비스비 협약, 함부르크협약 및 로테르담협약은 과실추정주의 방식으로 해상운송인의 책임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항공운송 국제협약인 바르샤바협약은 과실 책임주의 방식으로, 몬트리올협약은 무과실 책임주의 방식으로 항공운송 인의 책임원칙을 각각 규정하고 있다. 운송인의 책임 제한 관련해서 현행 우리나라 상법에서는 해상운송인과 항공운송인에 대해서는 포장당 또는 중량당 책임제한을 도입하고 있으나 육상운송인에 대해서는 포장당 또는 중량당 책임제한 내용이 없다. CMR 과 CIM은 각각 중량당 책임제한을 규정하고 있고, 헤이그협약, 헤이그-비 스비협약, 함부르크협약 및 로테르담협약도 중량당 또는 포장당 책임제한 제도를 규정하고 있으며, 바르샤바협약과 몬트리올협약에서도 각각 중량 당 운송인 책임제한을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현행 상법 및 국제협약은 고가물 운송에 따른 운송인의 책임 내용을 규정하고 있고, 화물의 연착(...

주제어

#운송인의 책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병수
학위수여기관 高麗大學校 法務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國際去來法學科
지도교수 金仁顯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ii, 101 p.
키워드 운송인의 책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27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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