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쓰기 전 단계에서의 교사 피드백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 원문보기


서정민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문화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논문은 효과적인 한국어 쓰기 피드백 방안을 연구하기 위하여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관점에 따라 쓰기 전 단계에서 교사의 내용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제언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그리하여 쓰기 전 단계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인 개요 작성하기에 대해 교사가 내용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1장에서는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교육 방안의 내용과 적절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

주제어

#쓰기내용피드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정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문화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정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106 p.
키워드 쓰기내용피드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28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