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현재 고등학교에서는 미적분이 형성된 원리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이 전개되지 못하고 미적분 계산만을 기계적으로 반복하여 학생들의 올바른 개념 이해를 돕지 못하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수학사를 수업의 진행에 활용하고 있는 사례가 많이 등장하고 있지만 수학자와 관련된 에피소드나 전기를 소개하는 수준에 그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즉, 수학사 자료가 수학적 개념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학생들의 인지적 흥미를 이끌어내기보다는 수업의 도입에서 학생들의 정의적 흥미를 유발을 하는 용도로만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사발생적 원리에 근거하여 고등학교 미적분 단원에서 수학사 자료와 수학적 개념이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는 수업을 구성하는 것을 연구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미적분 I』과 『미적분 II』과목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
저자 | 김대섭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홍찬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143 p. |
키워드 | 역사발생적 원리 수학사 미적분 수업 방법 연구 활동지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69291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