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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분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살펴보면 고대 수학자들로부터 어떻게 하면 넓이를 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이 되어, 오랫동안 수많은 과정을 통해 오늘날과 같은 체계를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이런 미적분학을 발생적 과정은 숨기고 결과적 지식만을 가르치려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살펴보면 고대 수학자들로부터 어떻게 하면 넓이를 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이 되어, 오랫동안 수많은 과정을 통해 오늘날과 같은 체계를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이런 미적분학을 발생적 과정은 숨기고 결과적 지식만을 가르치려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미적분을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의 적분 단원 구성은 어떠한가?
2. 역사 발생적 원리에 따라 전개된 교재의 적분 단원 구성은 어떠한가?
3. 비교 결과 고등학교 적분 단원의 적절한 구성은 어떠해야 하는가?
본 연구의 목표는 역사 발생적으로 적분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를 조사하고, 역사 발생적 원리의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2009 개정교육과정의 적분 단원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외국 교재의 적분 단원 구성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비교해보고 학생들의 적분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적분단원을 재구성하는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저자 | 김수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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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강순자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48 |
키워드 | 적분개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5284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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