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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산업의 수직적 계열화가 개봉 시 영화 상영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상영관 수와 상영횟수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정희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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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배급 시장과 상영 시장에서 수직 통합된 기업의 영화들의 경우 개봉 당 일 상영 스크린 수와 상영 횟수에 있어 그렇지 못한 기업의 영화들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영화진흥 위원회 입장권 통합 전산망 자료를 활용하여 2014년 1월부터 8월 사이에 개봉된 영화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배급 시장과 상영 시장에서 수직적 계열화를 이룬 그룹 중 두 그룹의 경우, 해당 계열 배급사가 배급하는 영화가 수직 계열을 이루지 않은 배급사가 배급하는 영화에 비해 개봉 시 더 많은 상영관과 상영횟수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국 영화만을 대상으로 할 경우, 수직계열화를 이룬 그룹 중 한 그룹 내 상영업체의 스크린 점유율을 ...

주제어

#상영횟수 점유율 영화산업 수직계열화 스크린 수 점유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정희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제학과
지도교수 남재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80장
키워드 상영횟수 점유율 영화산업 수직계열화 스크린 수 점유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29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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