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296 - 310
정결운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박경우 (동아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장병희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The present study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the box office performance of movies in the Chinese market in 2010~2014. A total of 499 movies were selected for the final analyses.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genre, actor/actress power, director power, sequel, remake, release period, award, onl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국 영화의 시작은 어떤 영화인가? | 중국 영화의 역사는 1905년 <정군산>부터 시작하여 이미 백 년이 흘렀다. 중국 영화산업의 특징은 시장화의 압력과 정부통제의 지속으로 정리할 수 있다[1]. | |
중국 영화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 중국 영화의 역사는 1905년 <정군산>부터 시작하여 이미 백 년이 흘렀다. 중국 영화산업의 특징은 시장화의 압력과 정부통제의 지속으로 정리할 수 있다[1]. 중국의 영화 산업은 1978년 개혁개방 이후에도 여타 산업들과는 달리 중앙계획체제가 상당 기간 지속되다가 1993년 광전부(廣電部, 현 광전총국(廣電總局))가 「영화업종 제도개혁에 관한 몇 가지 의견(關於當前深化電影行業機制改革的若幹意見)」을 발표해 부분적 민영화를 도입하였다. | |
2002년 중국 영화산업 개혁으로 무엇이 허락되었는가? | 2억 위안에 그치게 되었고, 결국 2002년 중국 영화 산업을 구하기 위한 영화산업 개혁이 시작되었다. 이전까지 금지되었던 민영 자본과 외국 자본이 영화의 투자, 제작, 배급, 상영 단계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 진입할 수 있도록 허락되었다. 이때부터 중국 영화계는 산업화 단계에 본격적으로 진입하여, 영화 산업 개혁 시작 이래 중국 영화 시장은 해마다 30% 정도의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
박정수, "국가와 시장 사이의 대중문화: 중국 영화 산업과 하세편(賀歲片)," 국제정치논총, 제55권 제1호, pp. 101-135, 2015.
黃冬虹, "中國電影?業發展現狀?究",[J]傳媒, 第17卷, pp. 14-16, 2014.
중국신문출판광전총국 영화관리국, 2010.
중국신문출판광전총국 통보, 2013.
중국신문출판광전총국 통보, 2014.
중국신문출판광전총국 통보, 2015.
인홍, 김민우, "글로벌 배경 하에서 중국 영화산업 발전 추세," 아시아리뷰, 제3권, 제1호, pp. 31-52, 2013.
정행득, 이상호, "중국 영화산업의 성장과 한국 영화산업의 발전방안," 문화산업연구, 제16권 제2호, pp. 87-96, 2016.
B. R. Litman, "Predicting success of theatrical movie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Popular Culture, Vol. 16, No. 4, pp. 159-175, 1983.
B. R. Litman and L. S. Kohl, "Predicting financial success of motion pictures: The'80s experience,"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 2, No. 2, pp. 35-50, 1989.
유현석, "한국영화의 흥행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3호, pp. 183-213, 2002.
이상모, 한국영화의 흥행변수별 트렌드분석 연구: 2002년대 전반기 흥행작품 을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고정민, "미국영화와 한국영화의 흥행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0권, 제2호, pp. 71-96, 2010.
M. Fetscherin, "The main determinants of Bollywood movie box office sales," Journal of global marketing, Vol. 23, No. 5, pp. 461-476, 2010.
주산산, 중국 영화시장의 흥행결정 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胡小莉, 李波, ?正?, "電影票房的影響因素分析," 中國傳媒大學學報: 自然科學版, 第1卷, pp. 62-67, 2013.
崔凝凝, 唐嘉庚, "基于回歸分析的中國電影票房影響因素?究," 江蘇商論, 第8卷, pp. 35-39, 2012.
P. Kotler and W. Pfoertsch, Ingredient Branding: Making the Invisible Visible, New York: Springer. 2010
裴培, ?垠?, "國?外電影票房影響因素分析," 合作???科技, 第2卷, pp. 18-21, 2014.
賈磊磊, "電影製片人制將取代導演中心制," 中國電影報, 第004版, 2005.
林汐?, "粉絲電影受?行爲?究," 成都理工大學, 碩士學位論文, 2014.
김미현, 김수은, 최영준, "한국영화의 흥행 결정 요인과 정책적 시사점," 영화연구, 통권46호, pp. 31-56, 2010.
K. L.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1998.
S. A. Ravid, "Information, Blockbusters, and Stars: A Study of the Film Industry," The Journal of Business, Vol. 72, No. 4, pp. 463-492, 1999.
杜思源, "電影票房的影響因素分析--基于中國大?電影市?," 中國商?, 第10卷, pp. 184-187, 2013.
N. A. Pangarker and E. VdM Smit, "The determinants of box office performance in the film industry revisited," South Afric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Vol. 44, No. 3, pp. 47-58, 2013.
??迪, "中國電影票房的影響因素及其實??究," 北京交通大學 碩士學位論文, 2015.
김창헌, "한국 수입 영화의 흥행성과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2002년 한국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허민회, 강필성, 조성준, "Predicting Box-office with Opinion mining reviews,"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 2013.
D. E. Waldman and E. J. Jensen, Industrial Organization: Theory and Practice, New York: Addison Wesley Longman, 2001.
2014-2015 중국영화산업연구보, 2015.
王錚, 許敏, "電影票房的影響因素分析--基於logit模型的?究", 經濟問題探索 第11期, 2013.
김상호, 한진만, "한국 영화의 흥행성과 결정요인 분석," 사회과학연구, 제53권, 제1호, pp. 191-214, 2014.
박승현, 정완규, "한국 영화시장의 흥행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4호, pp. 243-276, 2009.
劉嘉, "2014年國內電影市場綜述," 中國電影報 第002版, 2015.
C. R. Berger and R. J. Calabrese, "Some exploration in initial interaction and beyond: Toward a development theory of communic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 1, No. 2, pp. 99-112, 1975.
I. Ajzen and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0.
張琳, "2009-2011進口片網絡口碑與票房--以豆瓣電影. 時光網?例", ?華大學, 碩士學位論文. 2012.
Y. Liu, "Word of mouth for movies: Its dynamics and impact on box office revenue," Journal of marketing, Vol. 70, No. 3, pp. 74-89, 2006.
구가인, 영화평점과 영화흥행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영화전문지 씨네 21을 중심으로, 중앙대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고정민, "한국영화 흥행 요인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6권, 제4호, pp. 7-39, 2008.
박승현, 송현주, "영화의 흥행성과와 제작비 규모와의 관계," 사회과학연구, 제51권, 제1호, pp. 45-79, 2012.
馬艶茹, 網絡口碑對於電影票房的影響?究--基於中國內地電影市場的實證?究, 首都經濟貿易大學 碩士學位論文, 2014.
http://58921.com
http://www.mtime.com
http://piaofang.maoyan.com/?utm_sourcemmaoyan
https://movie.douban.com
http://www.baidu.com
C. Hoskins and R. Mirus, "Reasons for the US dominance of the International trade in television programmes," Media, Culture & Society, Vol. 10, No. 4, pp. 499-515, 19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