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영화시장의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010~2014년 개봉 영화를 대상으로
Factors Affecting the Box Office Performance in the Chinese Film Market: Focusing on Films Released in 2010~2014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6, 2017년, pp.296 - 310  

정결운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박경우 (동아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장병희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국에서 개봉된 영화의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중국 영화 시장의 2010~2014년도 흥행 100위권 내 영화 총 499편을 분석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종속변수로 영화 박스오피스 실적을 선정하였고, 독립변수로는 영화 장르, 배우파워, 감독파워, 속편, 리메이크, 상영시기, 수상경력, 온라인 평점, 배급사, 제작지역을 투입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장르, 수상경력, 속편, 리메이크, 상영시기, 제작지역, 감독파워, 배우파워(제2주연), 온라인 평점이 중국 개봉 영화의 박스오피스 실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 평점과 속편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국 영화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 및 제작 전략을 수립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nalyzed the factors affecting the box office performance of movies in the Chinese market in 2010~2014. A total of 499 movies were selected for the final analyses.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genre, actor/actress power, director power, sequel, remake, release period, award, onli...

주제어

표/그림 (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영화의 시작은 어떤 영화인가? 중국 영화의 역사는 1905년 <정군산>부터 시작하여 이미 백 년이 흘렀다. 중국 영화산업의 특징은 시장화의 압력과 정부통제의 지속으로 정리할 수 있다[1].
중국 영화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중국 영화의 역사는 1905년 <정군산>부터 시작하여 이미 백 년이 흘렀다. 중국 영화산업의 특징은 시장화의 압력과 정부통제의 지속으로 정리할 수 있다[1]. 중국의 영화 산업은 1978년 개혁개방 이후에도 여타 산업들과는 달리 중앙계획체제가 상당 기간 지속되다가 1993년 광전부(廣電部, 현 광전총국(廣電總局))가 「영화업종 제도개혁에 관한 몇 가지 의견(關於當前深化電影行業機制改革的若幹意見)」을 발표해 부분적 민영화를 도입하였다.
2002년 중국 영화산업 개혁으로 무엇이 허락되었는가? 2억 위안에 그치게 되었고, 결국 2002년 중국 영화 산업을 구하기 위한 영화산업 개혁이 시작되었다. 이전까지 금지되었던 민영 자본과 외국 자본이 영화의 투자, 제작, 배급, 상영 단계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 진입할 수 있도록 허락되었다. 이때부터 중국 영화계는 산업화 단계에 본격적으로 진입하여, 영화 산업 개혁 시작 이래 중국 영화 시장은 해마다 30% 정도의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박정수, "국가와 시장 사이의 대중문화: 중국 영화 산업과 하세편(賀歲片)," 국제정치논총, 제55권 제1호, pp. 101-135, 2015. 

  2. 黃冬虹, "中國電影?業發展現狀?究",[J]傳媒, 第17卷, pp. 14-16, 2014. 

  3. 중국신문출판광전총국 영화관리국, 2010. 

  4. 중국신문출판광전총국 통보, 2013. 

  5. 중국신문출판광전총국 통보, 2014. 

  6. 중국신문출판광전총국 통보, 2015. 

  7. 김언군, 배기형, "중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5호, pp. 420-435, 2013. 

  8. 인홍, 김민우, "글로벌 배경 하에서 중국 영화산업 발전 추세," 아시아리뷰, 제3권, 제1호, pp. 31-52, 2013. 

  9. 정행득, 이상호, "중국 영화산업의 성장과 한국 영화산업의 발전방안," 문화산업연구, 제16권 제2호, pp. 87-96, 2016. 

  10. B. R. Litman, "Predicting success of theatrical movie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Popular Culture, Vol. 16, No. 4, pp. 159-175, 1983. 

  11. B. R. Litman and L. S. Kohl, "Predicting financial success of motion pictures: The'80s experience,"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 2, No. 2, pp. 35-50, 1989. 

  12. 유현석, "한국영화의 흥행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3호, pp. 183-213, 2002. 

  13. 이상모, 한국영화의 흥행변수별 트렌드분석 연구: 2002년대 전반기 흥행작품 을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4. 고정민, "미국영화와 한국영화의 흥행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0권, 제2호, pp. 71-96, 2010. 

  15. M. Fetscherin, "The main determinants of Bollywood movie box office sales," Journal of global marketing, Vol. 23, No. 5, pp. 461-476, 2010. 

  16. 주산산, 중국 영화시장의 흥행결정 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한양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7. 胡小莉, 李波, ?正?, "電影票房的影響因素分析," 中國傳媒大學學報: 自然科學版, 第1卷, pp. 62-67, 2013. 

  18. 崔凝凝, 唐嘉庚, "基于回歸分析的中國電影票房影響因素?究," 江蘇商論, 第8卷, pp. 35-39, 2012. 

  19. P. Kotler and W. Pfoertsch, Ingredient Branding: Making the Invisible Visible, New York: Springer. 2010 

  20. 裴培, ?垠?, "國?外電影票房影響因素分析," 合作???科技, 第2卷, pp. 18-21, 2014. 

  21. 賈磊磊, "電影製片人制將取代導演中心制," 中國電影報, 第004版, 2005. 

  22. 林汐?, "粉絲電影受?行爲?究," 成都理工大學, 碩士學位論文, 2014. 

  23. 김미현, 김수은, 최영준, "한국영화의 흥행 결정 요인과 정책적 시사점," 영화연구, 통권46호, pp. 31-56, 2010. 

  24. K. L.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1998. 

  25. S. A. Ravid, "Information, Blockbusters, and Stars: A Study of the Film Industry," The Journal of Business, Vol. 72, No. 4, pp. 463-492, 1999. 

  26. 杜思源, "電影票房的影響因素分析--基于中國大?電影市?," 中國商?, 第10卷, pp. 184-187, 2013. 

  27. N. A. Pangarker and E. VdM Smit, "The determinants of box office performance in the film industry revisited," South Afric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Vol. 44, No. 3, pp. 47-58, 2013. 

  28. ??迪, "中國電影票房的影響因素及其實??究," 北京交通大學 碩士學位論文, 2015. 

  29. 김창헌, "한국 수입 영화의 흥행성과 결정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2002년 한국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0. 허민회, 강필성, 조성준, "Predicting Box-office with Opinion mining reviews,"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 2013. 

  31. D. E. Waldman and E. J. Jensen, Industrial Organization: Theory and Practice, New York: Addison Wesley Longman, 2001. 

  32. 2014-2015 중국영화산업연구보, 2015. 

  33. 王錚, 許敏, "電影票房的影響因素分析--基於logit模型的?究", 經濟問題探索 第11期, 2013. 

  34. 김상호, 한진만, "한국 영화의 흥행성과 결정요인 분석," 사회과학연구, 제53권, 제1호, pp. 191-214, 2014. 

  35. 박승현, 정완규, "한국 영화시장의 흥행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4호, pp. 243-276, 2009. 

  36. 劉嘉, "2014年國內電影市場綜述," 中國電影報 第002版, 2015. 

  37. C. R. Berger and R. J. Calabrese, "Some exploration in initial interaction and beyond: Toward a development theory of communic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 1, No. 2, pp. 99-112, 1975. 

  38. I. Ajzen and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0. 

  39. 張琳, "2009-2011進口片網絡口碑與票房--以豆瓣電影. 時光網?例", ?華大學, 碩士學位論文. 2012. 

  40. Y. Liu, "Word of mouth for movies: Its dynamics and impact on box office revenue," Journal of marketing, Vol. 70, No. 3, pp. 74-89, 2006. 

  41. 구가인, 영화평점과 영화흥행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영화전문지 씨네 21을 중심으로, 중앙대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42. 고정민, "한국영화 흥행 요인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6권, 제4호, pp. 7-39, 2008. 

  43. 박승현, 송현주, "영화의 흥행성과와 제작비 규모와의 관계," 사회과학연구, 제51권, 제1호, pp. 45-79, 2012. 

  44. 馬艶茹, 網絡口碑對於電影票房的影響?究--基於中國內地電影市場的實證?究, 首都經濟貿易大學 碩士學位論文, 2014. 

  45. http://58921.com 

  46. http://www.mtime.com 

  47. http://piaofang.maoyan.com/?utm_sourcemmaoyan 

  48. https://movie.douban.com 

  49. http://www.baidu.com 

  50. 박철, "스토리텔링의 관점에서 본 영화흥행요소 분석: 한국.중국.일본영화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 51-61, 2013. 

  51. C. Hoskins and R. Mirus, "Reasons for the US dominance of the International trade in television programmes," Media, Culture & Society, Vol. 10, No. 4, pp. 499-515, 19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