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정보 텍스트 독해 양상 연구 원문보기


권이은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정보 텍스트에 대한 초등학생의 독해 수준과 전략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정보 텍스트의 특성과 초등학생의 독해 수준 사이의 관계를 밝히고, 초등학생들이 정보 텍스트의 특성을 활용하여 독해를 수행하는 과정을 면밀히 검토하여 정보 텍스트 독해 전략을 추출하는 것을 구체적인 연구 문제로 삼았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텍스트의 실제성과 정보 텍스트의 특성, 독해의 개념과 초등학생 독자의 특성에 대해 이론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러한 탐색을 토대로 정보 텍스트로서의 실제성에 차이가 있는 두 개의 텍스트를 선정하고, 회상 검사와 주관식 독해 검사를 구성하여 초등학생의 정보 텍스트 독해 수준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정보 텍스트 독해 수준이 초등학생의 학년, 성별, 선호 텍스트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통계적으로 검정하였다. 또한, 초점 학생 12명을 선정하여 자유 생각 말하기와 심층 인터뷰를 수행하고,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정보 텍스트 독해 전략을 추출하였다. 초등학생의 정보 텍스트 독해 수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초등학생의 정보 텍스트 독해 수준은 전반적으로 학년별,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고, 선호 텍스트 유형과는 관련이 없었다. 그러나 정보 텍스트의 실제성에 따라 텍스트를 나누어 독해 수준을 검사한 결과는 전반적인 수준 측정 결과와 큰 차이를 보였다. 특히 성별, 선호 텍스트 유형과 관련된 독해 수준 차이는 주목할 만하다. 전반적 정보 텍스트 독해 수준은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그러나 정보 텍스트의 실제성에 따라 독해 수준을 나누어 확인했을 때, 실제성이 높은 텍스트에서 성별 격차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examining elementary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achievement and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with the informational text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has set its research questions (a)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cs of informational texts ...

주제어

#정보 텍스트 독해 초등학생 독해 수준 독해 전략 실제성 주체성 복합양식 읽기 언어 중심 주의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이은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순영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233 p.
키워드 정보 텍스트 독해 초등학생 독해 수준 독해 전략 실제성 주체성 복합양식 읽기 언어 중심 주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31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