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는 가장 좋은 평생학습의 수단이 되며, 더 나아가 평생교육의 목표가 되기도 한다. 독서의 습관을 정착시키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이며 균형 잡힌 독서생활을 할 수 있는 제일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독서동아리를 조직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독서동아리를 통해서 성인학습자들은 다양하고 특별한 학습경험을 하게 된다. 최근 학습동아리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학습동아리라는 주제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대부분 참여지속 요인에 대한 연구들이고, 독서동아리를 주제로 한 연구들도 운영 실태나 참여특성에 대한 연구들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독서동아리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독서동아리 활동에 대한 ...
독서는 가장 좋은 평생학습의 수단이 되며, 더 나아가 평생교육의 목표가 되기도 한다. 독서의 습관을 정착시키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이며 균형 잡힌 독서생활을 할 수 있는 제일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독서동아리를 조직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독서동아리를 통해서 성인학습자들은 다양하고 특별한 학습경험을 하게 된다. 최근 학습동아리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학습동아리라는 주제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대부분 참여지속 요인에 대한 연구들이고, 독서동아리를 주제로 한 연구들도 운영 실태나 참여특성에 대한 연구들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독서동아리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독서동아리 활동에 대한 질적 연구를 통해 독서동아리에서의 학습경험의 내용과 삶의 변화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의 내용을 토대로 학습경험의 과정별 특성과 독서동아리 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독서동아리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의 과정은 시작 단계, 상호작용 단계, 참여성과 단계로 나누어진다. 첫째, 독서동아리에서의 시작 단계는 독서 학습 동기와 독서동아리 참여 동기로 나누어진다. 독서 학습의 동기는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적 힐링을 위해, 정보습득과 지적욕구 충족, 여가선용과 재미 추구로 나타났고, 독서동아리 참여 동기로는 편독을 고치고 다양한 책을 읽으려고, 사람들과 만나 친목을 나누기 위해, 의미 있고 지적인 대화를 나누고 싶어서가 이유로 나타났다. 시작단계에서는 독서동아리에 자발적으로 찾아가 가입하는 과정에서 자율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독서동아리 유형에 따라 자율성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독서동아리 내에서의 상호작용 단계에는 학습방법, 토론도서 선정방식, 인간관계의 힘든 점과 좋은 점, 지속적 참여 동기, 탈퇴 이유 등이 포함된다. 독서동아리의 학습방법은 토론도서에 대한 발제, 집중 독서, 독서토론, 영화와 다큐멘터리 토론, 야외 토론수업과 문학기행, 전시회와 공연 관람,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강, 회보와 문집 발간, 시낭송과 낭독회 등으로 다양한 학습경험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토론도서의 선정은 구성원들이 하거나, 강사가 하거나 아니면 구성원과 강사가 함께 의논해서 정하기도 하는데 이는 지도강사의 성향에 따라 달라진다. 독서동아리 내 인간관계에서 힘든 점으로는 토론 시 독단적이거나 공격적인 태도, 임원하려고 서로 자리다툼할 때, 지도강사 위주의 독단적인 학습 운영, 구성원들이 융화가 안 되거나 탈퇴할 때, 독서에 소홀한 모습을 볼 때로 나타났고, 좋은 점으로는 서로의 글과 대화를 통해서 공감대가 형성될 때, 개인적인 일에 조언과 도움을 줄때로 나타났다. 독서동아리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이유로는 동아리 활동에 대한 기대감과 행복감, 독서동아리에 대한 애착과 자긍심, 다양한 의견을 듣고 이야기 나눌 수 있어서, 깊이 있는 독서를 하기 위해, 사람들이 좋아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어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성원들이 독서동아리를 탈퇴하는 이유로는 임원 자리다툼에 회의감이 들어서, 독서토론 시 마음의 상처를 받아서, 이사나 취업, 토론이나 글쓰기에 대한 부담감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독서동아리 내 상호작용 단계에서는 목적성, 친밀성, 지속성, 개방성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역동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독서동아리 참여 목적과 운영 목적이 공유될 때 만족도와 지속성이 높아졌으며, 구성원 간의 친밀성은 지속성과 관련이 깊고, 지속성은 만족도와 관련이 있으며, 개방성은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지속성과 활성화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셋째,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으로 인한 성과 단계는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을 통한 개인적인 성과와 사회적인 성과로 나눌 수 있다. 개인적인 성과로는 다양한 정보습득, 자아성취감과 자아존중감 획득, 삶에 대한 만족감 향상, 정서적 안정, 편독이 없어지고 정독하게 됨, 집중력 향상, 메타인지능력과 종합적 사고력 획득, 과거 상처의 치유와 회복, 독서의 과정 자체를 즐기게 됨, 자녀교육에 도움, 자기이해와 타인이해, 행복감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성과로는 새로운 직업을 갖게 됨, 봉사활동, 주변에 신뢰도가 높아짐, 주변에 좋은 책을 추천함 등으로 나타났다.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으로 인한 성과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성으로는 실천성, 치유와 회복성, 내재적 동기를 들 수 있다. 실천성은 학습경험이 쌓일수록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치유와 회복성은 학습경험을 통한 내면적 성숙의 결과이다. 내재적 동기는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의 지속성과 독서력 향상과 관련이 깊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독서동아리 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동아리 담당 실무자와 지도강사의 자질 함양이 필요하다. 둘째, 적절한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소모임을 통한 친목도모 및 유대관계 형성을 들 수 있다. 독서동아리에서의 학습경험은
독서는 가장 좋은 평생학습의 수단이 되며, 더 나아가 평생교육의 목표가 되기도 한다. 독서의 습관을 정착시키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이며 균형 잡힌 독서생활을 할 수 있는 제일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독서동아리를 조직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독서동아리를 통해서 성인학습자들은 다양하고 특별한 학습경험을 하게 된다. 최근 학습동아리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학습동아리라는 주제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대부분 참여지속 요인에 대한 연구들이고, 독서동아리를 주제로 한 연구들도 운영 실태나 참여특성에 대한 연구들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독서동아리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독서동아리 활동에 대한 질적 연구를 통해 독서동아리에서의 학습경험의 내용과 삶의 변화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의 내용을 토대로 학습경험의 과정별 특성과 독서동아리 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독서동아리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의 과정은 시작 단계, 상호작용 단계, 참여성과 단계로 나누어진다. 첫째, 독서동아리에서의 시작 단계는 독서 학습 동기와 독서동아리 참여 동기로 나누어진다. 독서 학습의 동기는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적 힐링을 위해, 정보습득과 지적욕구 충족, 여가선용과 재미 추구로 나타났고, 독서동아리 참여 동기로는 편독을 고치고 다양한 책을 읽으려고, 사람들과 만나 친목을 나누기 위해, 의미 있고 지적인 대화를 나누고 싶어서가 이유로 나타났다. 시작단계에서는 독서동아리에 자발적으로 찾아가 가입하는 과정에서 자율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독서동아리 유형에 따라 자율성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독서동아리 내에서의 상호작용 단계에는 학습방법, 토론도서 선정방식, 인간관계의 힘든 점과 좋은 점, 지속적 참여 동기, 탈퇴 이유 등이 포함된다. 독서동아리의 학습방법은 토론도서에 대한 발제, 집중 독서, 독서토론, 영화와 다큐멘터리 토론, 야외 토론수업과 문학기행, 전시회와 공연 관람,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강, 회보와 문집 발간, 시낭송과 낭독회 등으로 다양한 학습경험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토론도서의 선정은 구성원들이 하거나, 강사가 하거나 아니면 구성원과 강사가 함께 의논해서 정하기도 하는데 이는 지도강사의 성향에 따라 달라진다. 독서동아리 내 인간관계에서 힘든 점으로는 토론 시 독단적이거나 공격적인 태도, 임원하려고 서로 자리다툼할 때, 지도강사 위주의 독단적인 학습 운영, 구성원들이 융화가 안 되거나 탈퇴할 때, 독서에 소홀한 모습을 볼 때로 나타났고, 좋은 점으로는 서로의 글과 대화를 통해서 공감대가 형성될 때, 개인적인 일에 조언과 도움을 줄때로 나타났다. 독서동아리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이유로는 동아리 활동에 대한 기대감과 행복감, 독서동아리에 대한 애착과 자긍심, 다양한 의견을 듣고 이야기 나눌 수 있어서, 깊이 있는 독서를 하기 위해, 사람들이 좋아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어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성원들이 독서동아리를 탈퇴하는 이유로는 임원 자리다툼에 회의감이 들어서, 독서토론 시 마음의 상처를 받아서, 이사나 취업, 토론이나 글쓰기에 대한 부담감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독서동아리 내 상호작용 단계에서는 목적성, 친밀성, 지속성, 개방성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역동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독서동아리 참여 목적과 운영 목적이 공유될 때 만족도와 지속성이 높아졌으며, 구성원 간의 친밀성은 지속성과 관련이 깊고, 지속성은 만족도와 관련이 있으며, 개방성은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지속성과 활성화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셋째,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으로 인한 성과 단계는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을 통한 개인적인 성과와 사회적인 성과로 나눌 수 있다. 개인적인 성과로는 다양한 정보습득, 자아성취감과 자아존중감 획득, 삶에 대한 만족감 향상, 정서적 안정, 편독이 없어지고 정독하게 됨, 집중력 향상, 메타인지능력과 종합적 사고력 획득, 과거 상처의 치유와 회복, 독서의 과정 자체를 즐기게 됨, 자녀교육에 도움, 자기이해와 타인이해, 행복감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성과로는 새로운 직업을 갖게 됨, 봉사활동, 주변에 신뢰도가 높아짐, 주변에 좋은 책을 추천함 등으로 나타났다.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으로 인한 성과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성으로는 실천성, 치유와 회복성, 내재적 동기를 들 수 있다. 실천성은 학습경험이 쌓일수록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치유와 회복성은 학습경험을 통한 내면적 성숙의 결과이다. 내재적 동기는 독서동아리 학습경험의 지속성과 독서력 향상과 관련이 깊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독서동아리 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동아리 담당 실무자와 지도강사의 자질 함양이 필요하다. 둘째, 적절한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소모임을 통한 친목도모 및 유대관계 형성을 들 수 있다. 독서동아리에서의 학습경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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