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전환학습이론은 성인학습자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지배하는 가치체계로 전제 즉, 의미구조에 대하여 비판적·반성적으로 고찰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학습자의 근본적인 관점을 재구성하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전환학습의 경험에 대한 연구는 최근 10년 사이에 평생교육연구 논문에서 상당수 보여지고 있다. 이미 선행연구를 통해서 동아리 활동이 전환학습을 일으키는데 큰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하여 밝혀진 바가 있다. 본 연구는 동아리 활동 중에서도 일반 학습동아리의 활동이 아닌 인문학동아리 구성원들의 활동에 나타난 전환학습 경험을 연구하고자 한다. 평생교육은
일생에 걸쳐 삶과 경험을 성장, 회복, 재구성하는 적극적 활동이며 이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세계 속에 더불어 존재하는 자신의 인간적 존재방식을 성찰하는 구조를 가진다. 이는 인간의 존재적 측면을 지속적으로 성찰하고 ...
저자 | 조창희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평생교육 |
지도교수 | 최운실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75 p. |
키워드 | 전환학습 평생교육 인문학 학습동아리 독서동아리 인문학동아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242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