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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시내버스는 시민들의 주요 이동수단으로서 역할을 해왔으나 90년대 이르러 개인교통수단 이용자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이용객은 꾸준히 감소하였고, 이는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이어져 2000년대에는 업체 자력에 의한 안정적인 양과 질의 서비스 제공은 한계점에 도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의 일환으로 중앙정부는 민간업체의 경영 및 재무구조의 강화를 통한 서비스 질 개선과 궁극적으로 시민만족도 향상을 도모하고자 2005년에 법제정을 통해 지자체별로 매년 혹은 2년 마다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평가˼제도를 시행토록 하였다. 본 평가제도의 전제조건은 민간 업체의 경영 및 재무구조 개선이 서비스의 수준 향상과 궁극적으로 시민만족도 제고로 이어질 것이라는 가정이었다. 본 연구는 2008년부터 2013년까지 부산광역시가 시행한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위 가정의 진위여부 파악을 시도하였다. 평가제도는 부산시 소재 시내버스 33개 민간 시내버스업체를 대상으로 경영영역과 시민만족도를 포함한 서비스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영역별 평가항목 및 평가기준에 따라 가중치를 차별적으로 적용하여 업체별 점수와 순위를 파악한다. 본 연구는 업체별 점수와 순위자료를 활용하여 경영영역과 서비스영역, 그리고 시민만족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경영영역 및 항목을 ...
저자 | 정지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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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동의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도시공학과 |
발행연도 | 2015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69532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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