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연극을 통한 말하기 불안 감소 효과 분석 연구 원문보기


강문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등학생 중 자기 의사를 표현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 초등학생 시기에 말하기 불안을 해소하지 못한다면 그 이후에도 효과적으로 국어사용을 하기 어렵게 된다. 이 연구는 말하기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인 교육연극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연극 활동을 통한 학생들의 말하기 불안 감소 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양적 연구는 말하기 불안 측정 검사지 SAS(Speech Anxiety Scale)를 활용하여 6학년 2개반 64명(남 32명, 여 3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양적 연구의 결과는 다음 세 가지와 같다. 첫째, 교육연극 활동을 하는 학생의 성별에 따라 말하기 불안 감소 정도가 달랐다. 교육연극 참여 전에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말하기 불안 정도가 높았다. 하지만 교육연극 참여 후에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말하기 불안 정도가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둘째, 교육연극 활동 후 말하기 불안 감소는 맡은 역할과는 관계가 없었다. 즉, 역할의 비중에 상관없이 연극 활동을 하면 말하기 불안 정도가 낮아지고, 10회의 활동 후에는 그 점수가 거의 동일했다. 셋째, 말하기 불안 수준에 따라 말하기 불안 감소 효과가 달랐다. 교육연극을 시작하기 전 말하기 불안 정도가 높았던 학생들에게 교육연극 활동의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양적 연구를 보완하기 위해 ...

주제어

#말하기 불안 말하기 불안 감소 효과 교육연극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문희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지도교수 이창덕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115 p.
키워드 말하기 불안 말하기 불안 감소 효과 교육연극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69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