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말하기 불안 해소를 위한 지도 방법 연구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s for Reducing Speech Anxiety 원문보기


황정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말하기 불안의 개념과 불안 형성의 요인을 파악하여 말하기 불안을 지닌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하는 데 있다. 말하기는 가장 기초적인 언어 기능이며, 말을 통해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 감정을 주고받고 지식을 습득하고 사고를 발달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실제의 교육 현장에서는 말하기 불안으로 인해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발표하기를 꺼려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누구나 말하기에 대한 불안은 조금씩 가지고 있다고는 하나, 이러한 불안 증세가 지나쳐 자신의 의사 표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면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이 길러질 수 없을 뿐 아니라 대인관계까지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말하기 교육에 있어 학생들의 말하기 불안 극복을 위한 지도가 적절하게 선행되어야만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말하기 불안의 개념과 불안 형성의 요인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말하기 불안 지도를 위한 지도 요소를 선정한 뒤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 활동을 구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순서로 진행하였다. 먼저 Ⅱ장에서는 말하기 불안의 개념과 불안의 형성 요인을 살펴보고, 말하기 불안 해소를 위한 지도 요소를 선정해 보았다. 말하기 불안의 형성 요인은 개인의 내적 요인과 의사소통 상황의 외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각각의 하위 요소를 살펴보면 인지, 심리, 기능, 상황적 요인으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각각의 요인들은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써 말하기 불안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말하기 불안의 지도 또한 각 요인별 지도 요소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말하기 불안 지도의 관점에 따라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해 본 결과 교육과정 자체에서 말하기 불안 지도 요소를 충분히 담고 있지 못하고 있어 이를 보충할 만한 교수-학습 활동의 개발이 더욱 절실히 요구된다. Ⅲ, Ⅳ장에서는 말하기 불안 해소를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구안한 뒤 그 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이를 위해 창원시 소재의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의 6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나누어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그 효과를 양적 변화와 함께 ...

주제어

#초등국어교육 말하기 불안 말하기 불안 요인 말하기 불안 해소 교수-학습 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정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경화,신헌재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ⅶ, 115 p.
키워드 초등국어교육 말하기 불안 말하기 불안 요인 말하기 불안 해소 교수-학습 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81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