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사회에서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우리 교육은 주지교과 중심의 입시위주 교육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지식 및 사회적 의식이 결핍되고 있다. 이러한 학교 교육 구조로 학생들의 부정적인 정서적 성향이 늘고 학교 폭력 및 학교 부적응 문제가 심각하다. 따라서 긍정적 정서를 바탕으로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교육 구조 개발이 필요하다.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다양한 제재곡에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을 통해 긍정적인 정서를 함양하고, 이를 타인과 교류하는 활동을 한 후 학생들의 ...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사회에서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우리 교육은 주지교과 중심의 입시위주 교육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지식 및 사회적 의식이 결핍되고 있다. 이러한 학교 교육 구조로 학생들의 부정적인 정서적 성향이 늘고 학교 폭력 및 학교 부적응 문제가 심각하다. 따라서 긍정적 정서를 바탕으로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교육 구조 개발이 필요하다.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다양한 제재곡에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을 통해 긍정적인 정서를 함양하고, 이를 타인과 교류하는 활동을 한 후 학생들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P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실험집단 23명과 통제집단 22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계획에 따라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일반 교육과정에 따라 음악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2014년 8월 4주부터 10월 2주까지 총 8회 실시하였으며, 사전검사 - 실험처치 - 사후검사의 순으로 실시하였다. 사전검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하였으며 문용린(1997)이 Mayer와 Salovey의 초기 모형에 입각하여 개발한 초고용(초등학교 3~6학년) 정서지능 검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 정서활용의 다섯 가지 영역을 측정하도록 되어 있다. 실험처치는 2007 개정 교육과정 지도 내용과 5종 교과서의 제재곡 분석을 통해서 감상 곡의 시대순과 활동 내용을 고려하여 8개의 제재곡을 선정하였고, 각 제재곡당 2차시씩 총 16차시의 수업에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하여 지도하였다. 사후 검사는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지로 정서지능 지수를 분석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차이와 각 집단별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정서지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집단별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은 일반 교육과정을 적용한 음악 수업보다 전체 정서지능과 정서활용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과 일반 교육과정을 적용한 음악 수업은 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에서 집단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시기별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은 전체 학생들의 사전-사후 검사 검증 결과 정서지능 전체와 정시지능 하위요소 중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조절, 정서활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은 성별에 따른 학생들의 사전-사후 검사 검증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정서지능 전체와 정서지능 하위요소 중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조절, 정서활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은 학업성취도에 따른 학생들의 사전-사후 검사 검증 결과 상위 50%의 학생들은 정서지능 전체와 정서지능 하위요소 중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조절, 정서활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위 50%의 학생들은 감정이입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이 정서지능에 효과가 있었음을 의미하며, 6학년 학생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년에 맞는 음악 감상 수업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적극적으로 향상되지 않은 정서지능 하위요소 중 감정이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또 다른 음악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정서지능은 후천적 계발이 가능하나 단기간에 향상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보다 장기적으로 운영하여 정서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음악 활동의 연구가 필요하다.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사회에서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우리 교육은 주지교과 중심의 입시위주 교육으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지식 및 사회적 의식이 결핍되고 있다. 이러한 학교 교육 구조로 학생들의 부정적인 정서적 성향이 늘고 학교 폭력 및 학교 부적응 문제가 심각하다. 따라서 긍정적 정서를 바탕으로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교육 구조 개발이 필요하다.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다양한 제재곡에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을 통해 긍정적인 정서를 함양하고, 이를 타인과 교류하는 활동을 한 후 학생들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P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실험집단 23명과 통제집단 22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계획에 따라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일반 교육과정에 따라 음악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2014년 8월 4주부터 10월 2주까지 총 8회 실시하였으며, 사전검사 - 실험처치 - 사후검사의 순으로 실시하였다. 사전검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하였으며 문용린(1997)이 Mayer와 Salovey의 초기 모형에 입각하여 개발한 초고용(초등학교 3~6학년) 정서지능 검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 정서활용의 다섯 가지 영역을 측정하도록 되어 있다. 실험처치는 2007 개정 교육과정 지도 내용과 5종 교과서의 제재곡 분석을 통해서 감상 곡의 시대순과 활동 내용을 고려하여 8개의 제재곡을 선정하였고, 각 제재곡당 2차시씩 총 16차시의 수업에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하여 지도하였다. 사후 검사는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지로 정서지능 지수를 분석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차이와 각 집단별 사전-사후 검사에 따른 정서지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집단별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은 일반 교육과정을 적용한 음악 수업보다 전체 정서지능과 정서활용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과 일반 교육과정을 적용한 음악 수업은 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에서 집단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시기별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은 전체 학생들의 사전-사후 검사 검증 결과 정서지능 전체와 정시지능 하위요소 중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조절, 정서활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은 성별에 따른 학생들의 사전-사후 검사 검증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정서지능 전체와 정서지능 하위요소 중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조절, 정서활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은 학업성취도에 따른 학생들의 사전-사후 검사 검증 결과 상위 50%의 학생들은 정서지능 전체와 정서지능 하위요소 중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조절, 정서활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위 50%의 학생들은 감정이입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구조 중심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이 정서지능에 효과가 있었음을 의미하며, 6학년 학생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년에 맞는 음악 감상 수업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적극적으로 향상되지 않은 정서지능 하위요소 중 감정이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또 다른 음악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정서지능은 후천적 계발이 가능하나 단기간에 향상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보다 장기적으로 운영하여 정서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음악 활동의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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