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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쓰기 부교재 개발 방안 연구 : 2012 KSL 초등 표준 한국어 교재 분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윤진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한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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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2년 고시된 한국어(KSL)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체계의 언어 기능 중 쓰기의 성취기준이 국립국어원에서 발간된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과 2(다문화 배경의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에 반영되고 있는 양상을 분석하고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초등학생용 쓰기 부교재의 필요성을 밝히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2 KSL 교육과정을 검토하고 그를 바탕으로 편찬된 초등학생용 표준 한국어 교재의 쓰기 영역을 분석한 후 초등학교에서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지도하는 교사들의 표준 한국어 교재의 쓰기 영역에 대한 만족도를 초점 집단 인터뷰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초등 표준 한국어 교재의 쓰기용 부교재를 위한 교수요목을 제안하고 단원을 구성하여 보았다. 초등학생용 표준 한국어 교재의 분석 결과 표준 한국어 교재 1과 2의 생활 한국어 영역은 대부분의 과(課)의 쓰기 과제에서 쓰기 성취기준 내용을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반영하고 있었는데, 특히 간접 반영된 경우는 성취기준 내용이 확대 혹은 추가되어 제시되고 있었다. 학습 한국어 영역의 쓰기 과제는 단순 낱말 삽입 혹은 그림 연결 과제가 제시되어 있고 과목별 쓰기 과제의 특징이 무엇이며 어떤 형식을 가지고 써야하는 가에 대한 안내가 없었다. 한편 표준 한국어 교재의 쓰기 영역의 수준은 초급 단계에서 자유 쓰기 과제가 제시되는 경우가 많고 중급 단계에서 오히려 초급보다 유도된 쓰기 과제가 더 많고 자유 쓰기 과제가 적어 초급이 중급보다 수준이 높다고 판단될 우려가 있었다. 또한 성취기준의 쓰기 내용의 언어 재료로서의 텍스트는 다양성을 요구하지만 교재의 쓰기 제재는 설명하는 글 위주의 글이며 성취기준의 쓰기 내용을 교수 학습하기 위해 제안되는 적절한 방법으로서의 과제의 실제성과 상호 협력적 쓰기 활동이 교재의 쓰기 과제에 드러나지 않는다. 현장 교사의 표준 한국어 교재의 쓰기 영역에 대한 만족도는 주제와 가르칠 내용의 면에서는 쓰기 교육의 가이드라인의 역할을 한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구성의 면에서는 통제된 쓰기 후에 바로 자유 쓰기가 나오는 경우가 많아 학습자의 수준을 상회하는 과제가 제시되고, 학습자 중심의 활동이 포함된 과제가 부족한 것으로 보고 있어 만족도가 높지 않았다. 초등학생용 표준 한국어 교재 분석과 현장 교사의 표준 한국어 교재 쓰기 영역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초급 단계부터 체계적으로 쓰기 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표준 한국어 교재가 주교재인 현실을 고려할 때 쓰기의 특성을 교수 학습할 수 있는 부교재 개발이 시급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초등 표준 한국어 교재 쓰기용 부교재 개발을 위한 교수요목을 설계하였다. 교수요목의 목적과 내용의 범주는 본고의 연구 목적이 초등 표준 한국어 교재의 쓰기 부교재 개발임을 고려하여 표준 한국어 교재의 것으로 갈음하고 내용의 중심이 되는 주제와 텍스트 유형을 18주의 교수 학습 기간을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주제와 텍스트 유형을 교수 학습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고 내용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necessity of a writing auxiliary textbook of 2012 KSL Standard Korean Textbook, issued by the National Korean Language Research Center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learn Korean as a second language. This has been proceeded with the analysis of the te...

주제어

#2012 KSL 교육과정의 쓰기 성취기준 초등학생용 표준 한국어 교재 1과 2 교과서 분석 교사 만족도 초등 표준 한국어 쓰기용 부교재 교수요목 설계 단원 구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진희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
지도교수 이준호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20p.
키워드 2012 KSL 교육과정의 쓰기 성취기준 초등학생용 표준 한국어 교재 1과 2 교과서 분석 교사 만족도 초등 표준 한국어 쓰기용 부교재 교수요목 설계 단원 구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969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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