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생활화 실천을 위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 2009 개정교육과정 3˜4학년군 6종 교과서 국악부분을 중심으로 A Study on Program Development of A creative experiential learning activities program for Music Practical Application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음악교육과정이 3∼4학년에 처음 적용되는 현 시점에서 생활화 영역은 개정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국악부분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생활화 영역을 실천하기 위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생활화의 성격을 정의하고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6종 교과서의 생활화 영역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생활화 영역의 체계적 성취를 위하여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활동 예시를 근거로 삼아 현장 체험형, 학교 수업 활동형, 음악중심 융합교과형의 3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음악의 생활화 영역 실천을 위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부천 소재의 ‘S' 초등학교 3~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 3월부터 11월까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하였고, 국악의 생활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설문조사, 인터뷰, 활동지, 발표 내용 등을 수집하여 ...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음악교육과정이 3∼4학년에 처음 적용되는 현 시점에서 생활화 영역은 개정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국악부분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생활화 영역을 실천하기 위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생활화의 성격을 정의하고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6종 교과서의 생활화 영역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생활화 영역의 체계적 성취를 위하여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활동 예시를 근거로 삼아 현장 체험형, 학교 수업 활동형, 음악중심 융합교과형의 3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음악의 생활화 영역 실천을 위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부천 소재의 ‘S' 초등학교 3~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 3월부터 11월까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하였고, 국악의 생활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설문조사, 인터뷰, 활동지, 발표 내용 등을 수집하여 질적 분석방법으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은 성취 기준과 그에 따른 예시활동이 포괄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교과서에서 구현된 활동들이 구체적이거나 다양하지 않고, 특히 국악의 비중은 생활화 영역 안에서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더 분명하고 구체적인 성취 기준을 제시하여 다양하고 실천적인 예시활동을 개발하는 실질적인 음악의 생활화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해야 한다. 둘째,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을 실천하기 위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개발된 6종 교과서의 생활화 영역을 분석하여 얻은 시사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생활화 영역의 내용 체계에 따른 학습 활동 예시를 근거로 하여 크게 3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각 범주의 세부적 내용으로 현장 체험형, 학교 수업 활동형, 음악중심 융합교과형의 수업을 개발하여 총 12개의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실현되지 않은 아이디어들도 상황에 맞게 활용한다면 더 많은 생활화 실천 수업으로 적용할 수 있다. 셋째,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 실천을 위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생활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음악, 특히 국악이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직접 현장체험을 통해서, 또는 학교 수업활동을 통해서, 또는 다른 교과목과의 융합적 활동을 통해서 경험할 수 있다. 기존의 교과서 속의 막연한 활동내용과 획일적인 교육과정에 제시된 형식적 예시활동의 수행이 아니라 직접 아이들과 협의하고 경험을 공유하며, 음악 교과의 교육내용을 생활 속 경험과 음악활동을 연결하려는 노력을 통해 음악을 생활 속으로 재생산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생활화를 다각적인 관점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연구의 결과로 3가지 범주에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교육과정의 틀을 벗어나지 않기 위해서 교육과정에 제시된 예시 활동을 근거로 삼아 최대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아직도 실천하지 못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음악의 생활화 실천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무궁무진 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음악의 생활화 실천을 위한 하나의 방식을 제안했으며,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학생들과 함께 즐거운 배움을 경험했다고 생각한다.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음악 수업의 목표가 학생들의 삶의 맥락 속에 존재하여 그 목표를 직접 생활에서 실천하는 경험을 하였고, 개개인의 음악적 기능과 실력에 관계없이 즐거운 음악 수업을 실천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음악교육과정이 3∼4학년에 처음 적용되는 현 시점에서 생활화 영역은 개정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국악부분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생활화 영역을 실천하기 위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생활화의 성격을 정의하고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6종 교과서의 생활화 영역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생활화 영역의 체계적 성취를 위하여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활동 예시를 근거로 삼아 현장 체험형, 학교 수업 활동형, 음악중심 융합교과형의 3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음악의 생활화 영역 실천을 위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부천 소재의 ‘S' 초등학교 3~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 3월부터 11월까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하였고, 국악의 생활화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설문조사, 인터뷰, 활동지, 발표 내용 등을 수집하여 질적 분석방법으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은 성취 기준과 그에 따른 예시활동이 포괄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교과서에서 구현된 활동들이 구체적이거나 다양하지 않고, 특히 국악의 비중은 생활화 영역 안에서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더 분명하고 구체적인 성취 기준을 제시하여 다양하고 실천적인 예시활동을 개발하는 실질적인 음악의 생활화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해야 한다. 둘째,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을 실천하기 위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개발된 6종 교과서의 생활화 영역을 분석하여 얻은 시사점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생활화 영역의 내용 체계에 따른 학습 활동 예시를 근거로 하여 크게 3가지 범주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각 범주의 세부적 내용으로 현장 체험형, 학교 수업 활동형, 음악중심 융합교과형의 수업을 개발하여 총 12개의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실현되지 않은 아이디어들도 상황에 맞게 활용한다면 더 많은 생활화 실천 수업으로 적용할 수 있다. 셋째,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 실천을 위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생활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수행하면서 학생들은 생활 속에서 음악, 특히 국악이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직접 현장체험을 통해서, 또는 학교 수업활동을 통해서, 또는 다른 교과목과의 융합적 활동을 통해서 경험할 수 있다. 기존의 교과서 속의 막연한 활동내용과 획일적인 교육과정에 제시된 형식적 예시활동의 수행이 아니라 직접 아이들과 협의하고 경험을 공유하며, 음악 교과의 교육내용을 생활 속 경험과 음악활동을 연결하려는 노력을 통해 음악을 생활 속으로 재생산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생활화를 다각적인 관점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연구의 결과로 3가지 범주에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교육과정의 틀을 벗어나지 않기 위해서 교육과정에 제시된 예시 활동을 근거로 삼아 최대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아직도 실천하지 못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음악의 생활화 실천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무궁무진 하다고 할 수 있지만, 음악의 생활화 실천을 위한 하나의 방식을 제안했으며,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학생들과 함께 즐거운 배움을 경험했다고 생각한다.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음악 수업의 목표가 학생들의 삶의 맥락 속에 존재하여 그 목표를 직접 생활에서 실천하는 경험을 하였고, 개개인의 음악적 기능과 실력에 관계없이 즐거운 음악 수업을 실천할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