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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중·일 화장품 브랜드에 관한 중국인 여성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 연구
A Study of Chinese Women Consumers’ Perceptions of Korean, Chinese and Japanese Cosmetic Brands 원문보기


이원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커뮤니케니션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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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1978년 개혁•개방 이후 중국인들이 글로벌한 브랜드나 제품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개방적 환경에 들어섬에 따라, 해외의 명품 화장품 브랜드는 물론, 일본과 대만 등의 국가의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인지 역시 높아졌다. 또한, 중국 소비자들은 외국산 브랜드에 대한 거부감이 전혀 없고 오히려 국산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낮아, 현재 중국 화장품 시장은 외국 브랜드 위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현황에서, 우리가 중국 시장을 배경으로 일어나고 있는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들의 경쟁 구도와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등을 검토하고,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중국인 소비자들의 인식을 살펴봐야 할 필요를 절감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화장품 시장의 현황 검토를 통해 중국 시장 전반의 경향성과 문제점들을 짚어보면서 구조적이고 환경적인 외재적 분석을 시도함은 물론,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중국인 소비자들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면서 심리적이고 내재적인 차원의 분석 역시 시도해 보고자 하였다. 이런 맥락에서 2014년 현재 중국 시장에서 열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산 화장품 브랜드, 그리고 오래 동안 중국 시장을 선점해온 일본산 화장품 브랜드 등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비교 분석을 하기 위해서 각 국가별 3개의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고, 이 브랜드들 각각에 대한 브랜드 자산 평가를 진행하면서 중국 화장품 시장 전반에 대한 이해를 시도함과 동시에 그 전략적 대안 역시 검토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첫 번째 단계에서, 본 연구는 우선 중국인 여성 소비자들의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인지와 경험을 파악하는 사전적 연구를 위해 중국 화장품 시장의 점유율이 높은 중국, 한국, 일본, 미국, 프랑스 등 5개 국가의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원산지 인지를 파악하였다. 특히 중국 시장 점유율이 높은 중국, 한국, 일본산 화장품 브랜드에 대해서는 그 인지는 물론 사용경험과 구매경험 등을 검토하여 본 논문의 연구 대상이 될 9개 브랜드를 추출할 수 있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중국인 여성 소비자들의 화장품 소비패턴을 파악함과 아울러 사전적 연구 단계에서 선정된 한, 중, 일 9개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중국인 여성 소비자들의 브랜드 자산 평가를 진행하였다. 즉, 중국 여성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각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이미지, 지각된 품질, 선호도, 충성도, 커뮤니케이션 통로 등 6가지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에 대한 인식 차이를 찾아보고자 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oday’s society, science and technology and medical developed, the aging problem is becoming serious. People began to how to freeing time for own skin. More and more people are interested in cosmetics. Now, the cosmetic are not only the beauty things, it’s also to show personal orientation, perso...

Keyword

#화장품브랜드 브랜드 자산 중국인 소비자 브랜드 인식 한국산 화장품 중국산 화장품 일본산 화장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원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학과·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커뮤니케니션
지도교수 전형연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66
키워드 화장품브랜드 브랜드 자산 중국인 소비자 브랜드 인식 한국산 화장품 중국산 화장품 일본산 화장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050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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