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integrated humanistic education activities involving children’s song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hic ability 원문보기


김성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H군에 소재한 J유치원 만 4세 유아 46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2014년 4월 2일부터 6월 27일까지 12주 동안 매주 2회씩 총 24회 활동을 진행하였다. 동요를 배우고, 부르는 활동을 시작으로 이야기 나누기, 음악활동, 과학활동, 조형활동, 동작활동, 문학활동, 요리활동 등의 통합활동으로 구성된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유아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김경희(1998)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평정척도이고, 공감능력은 연진영(1988)이 제작한 도구를 김향미(2010)가 수정한 ‘공감능력 검사지’를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impact of integrated humanistic education activities involving children’s songs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hic abilities.
Research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J preschool in H county. There were 46 children aged 4 who were d...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미
학위수여기관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현주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10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052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