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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Integrated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Involving Children's Songs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hic Ability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2, 2015년, pp.239 - 260  

김성미 (주원 유치원) ,  김현주 (경남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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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H지역에 소재한 J유치원 만 4세 유아 46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12주 동안 매주 2회씩 총 24회 활동을 진행하였다. 한 회기 마다 동요를 배우고, 부르는 활동을 시작으로 이야기 나누기, 음악활동, 과학활동, 조형활동, 동작활동, 문학활동, 요리활동 등의 통합적으로 구성된 인성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과 인성교육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유아들 간 정서지능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었다. 둘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과 인성교육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의 유아들 간 공감능력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앞으로 인성 교육활동을 위해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부를 수 있는 동요에 대한 창작과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impact of integrated character education activities involving children's songs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pathic abilities. Research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J preschool in H County. There were a total of 46 four-year old childr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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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활동유형에 따라 대집단·소집단으로 활동을 했으며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토론, 협동학습, 발견탐구, 극놀이, 현장학습 등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동요 부르기와 인성덕목을 주체로 하여 인성덕목이 포함된 음악교육으로부터 통합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갔다.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 활동유형과 유형별 횟수는 음악활동 24회, 조형활동 10회, 동작활동 8회, 과학활동 7회, 문학활동 6회, 게임 5회, 역할극 4회, 요리활동 3회이다.
  • 따라서 어린이문화를 조성하고 성장과정에 따른 정서를 다스리는데 큰 역할을 하는 동요(최숙경, 2011)를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부를 수 있도록 조력하며,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을 진행한다면 유아들의 고운 심성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획일적인 동요 가창이 아닌, 진정한 의미의 인성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을 구성하여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유아의 인성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유아들에게 효과적인 음악지도를 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유아의 인성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유아들에게 효과적인 음악지도를 하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나타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Licona(1993)는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에 대해 포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면서, 문학, 과학과 같은 학문적인 주제들을 사용하는 교육과정을 통해서 인성교육의 가치들을 지도하는 것을 예로 들었다. 학습자의 인성 개발을 위해 공통적인 목표를 가지고 협력하는 능력, 조망수용능력, 이해력을 증진하기 위해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협력적인 학습방법을 사용하도록 제시하였다. 유아들의 인성교육을 위해 다양한 교육적 활동이 활용될 수 있으며, 통합적인 교육활동이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동요를 활용한 통합적 인성교육 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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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들의 타인과의 상호작용이나 정서적 교류가 부족해진 이유는?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관계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회적 문제들이 점차 저연령화 되어 가는 추세 속에서 유아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문제가 심각하다. 요즘 유아들은 주로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휴대폰과 같은 전자기기의 접촉 시간이 다른 시대보다도 늘어났고, 핵가족화나 저출산에 따른 가족구성원의 변화로 인해 이에 따른 타인과의 상호작용이나 정서적 교류가 부족해졌다.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 즉 공감능력이 부족하며 이러한 유아는 타인과의 적절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유아기에 음악교육 활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유아기는 음악성 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로서, 성인에 비해 언어적 표현이 자유롭지 못한 유아들에게 음악은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며(곽영숙, 2010), 다양한 음악활동은 유아의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고 상상력을 발달시킨다(이숙희, 1999). Greenberg(1979)는 음악과 유아의 생활은 분리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하며 음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김인실, 1999, 재인용).
교육부는 인성교육을 위해 누리과정에 구체적으로 어떤 덕목들을 제시하였나? 교육부는 유아교육에서 인성교육이 구체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최근 누리과정에서 인성교육의 구체적 덕목인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를 제시하고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구체적 활동들에 이러한 덕목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반영 되었는지를 활동별로 제시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3). 또한, Licona(1993)는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에 대해 포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면서, 문학, 과학과 같은 학문적인 주제들을 사용하는 교육과정을 통해서 인성교육의 가치들을 지도하는 것을 예로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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