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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도시철도차량 현가장치 강성변화가 진동승차감에 미치는 영향연구 원문보기


박남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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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공공교통 수단의 대표적인 도시철도는 환경 친화적인 이미지와 더불어 정시성, 신속성, 안전성 등 여러 가지의 이유로 이용 승객은 해마다 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도시철도 운영자는 승객이 열차를 이용하는 동안 쾌적하고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하여야 한다. 하지만 철제 차륜을 이용해서 레일 위를 주행하는 도시철도 운행 특성상 고무 바퀴를 이용해서 달리는 자동차보다 진동이 많이 느껴지는게 현실이다. 이러한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레일과 차륜에 의해 발생되는 진동을 차축과 대차 사이에 1차 현가장치(1st. Suspesion)가 장착되어 있으며 대차와 승객이 탑승하는 차체 사이에 2차 현가장치(2nd.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uspension system of subway vehicle is composed of 1st. and 2nd .springs. The suspension system has the most important parameters of the vibration ride comfort. If the 1st. suspension is designed as a spring with strong stiffness to improve the running stability at high speed, then it could become...

주제어

#진동승차감  #강성  #현가장치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남철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지도교수 유원희,구정서
발행연도 2015
키워드 진동승차감, 강성, 현가장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054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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