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음악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저소득층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사회적 지지 및 불안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roup Music Therapy on Stress, Coping, Social Support, Anxiety and Depression of Upp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원문보기


장인숙 (원광대학교 보건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 이 연구는 집단음악치료가 초등학교 고학년 저소득층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사회적 지지 및 불안과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전주시 ?초등학교 5, 6학년 139명 재학생 중 국민기초 생활보장 수급권자와 차상위 계층에 속하는 저소득층 아동 37명을 연구 대상자로 하였다. 이 중 학부모와 아동이 동의한 2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10명과 통제집단 10명으로 무선 할당하였고, 최종 연구 대상자는 실험집단에서 출석률이 저조한 1명을 제외시킨 9명과 통제집단 10명으로 확정하였다. 실험집단은 주 2회 45분씩 총 20회의 집단음악치료를 시행하였고 통제집단은 무 처치하였다. 연구도구는 일상적 생활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행동, 사회적 지지, 불안, 우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group music therapy on the stress, coping, social support, anxiety and depression of elementary school upper graders from low-income families. Method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7 children who were selected from among 139 f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인숙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보건학과
지도교수 이상열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p10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088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