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도출을 위한 공연예술 소비요인 연구 원문보기


이윤선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언론정보학과 광고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뮤지컬 관람자와 미관람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있다. 특히, 뮤지컬 관람자는 관람시기, 뮤지컬 유형, 공연장 크기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여러 집단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집단별 차이를 나타내주는 판별변인을 알아보기 위해 판별분석을 사용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심리통계학적, 행동적 특성을 모두 파악하여 종합적인 소비자 판별분석을 사용하였다. 또한, 인구통계학적, 심리통계학적, 행동적 특성을 모두 파악하여 종합적인 소비자 프로파일링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세부적으로 심리통계학적 특성은 라이프스타일, 가치, 성격 차원을 모두 고려하였으며, 행동적 특성으로는 소비자들의 공연관람 행태 뿐 아니라 미디어 이용행태까지 측정하여 효과적인 매체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연평균 뮤지컬 관람횟수, 외부활동중시의 라이프스타일, 연령은 뮤지컬 미관람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뮤지컬 관람자들에게 영향을 많이 미치는 변인이었으며, 뮤지컬 관람자들은 뮤지컬의 내용이나 등장 배우 등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뮤지컬 관람시기에 따라 초기 관람자와 후기 관람자를 구분하였을 때, 집단별 차이를 보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판별변인은 나타나지 않았으나, 초기 관람자는 뮤지컬의 내용, 등장배우와 관람평 혹은 입소문, 광고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후기 관람자가 관람시기를 늦추게 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시간적 여유의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DM의 영향은 창작 뮤지컬관람자보다 상대적으로 수입 뮤지컬관람자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직업, 연령, 가족중심의 라이프스타일, 성별, 광고의 영향은 공연장 크기에 따른 뮤지컬 관람자를 구분해 내는 데에 유의미한 판별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tudy tries to segment musical market(consumers and no-consumers) to
provide Korean musical marketrs with marketing strategy implication with
discrimnat anlysi. Particulary, musical audiences wer divde to thre groups
using varioustandard such as period of the performance, types of mus...

주제어

#공연예술 뮤지컬 소비자 프로파일링 판별분석 Performing arts Musical Consumer profilng Discrimnat anlysi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선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정보학과 광고전공
지도교수 김태용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ⅴ, 121 p.
키워드 공연예술 뮤지컬 소비자 프로파일링 판별분석 Performing arts Musical Consumer profilng Discrimnat anlysi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08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