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미술치료가 보육시설 중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Living in Orphanage 원문보기


전호정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보육시설 중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D도시에 위치한 D보육원, A보육원에서 생활 중인 중학생을 상담교사의 추천과 정서지능 증진이 필요 하다고 판단되는 20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D보육원에서 생활하는 중학생 10명, 통제집단은 A보육원에서 생활하는 중학생 10명을 배치하였다. 연구도구는 문용린(1999)이 Mayer와 Salovey(1997)의 정서지능 최근 모형에 입각하여 제작한 청소년용 정서지능 진단검사를 사용하였다. 실험기간은 2014년 3월부터 2014년 9월까지이며, 프로그램은 주 2회, 매회기 90분씩, 총 13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자료처리는 독립표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who are living in orphanage. For this purpose 20 middle school students were selected from D orphanage and A orphanage located in D city who were either recommended by teache...

주제어

#집단미술치료  #정서지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호정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지도교수 최은영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57 p.
키워드 집단미술치료, 정서지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14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