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활동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with Cooperative Activity Oriented on Peer Relational Skills of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원문보기


박찬미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협동활동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또래관계 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A시에 위치한 두 곳의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초등학교 4학년 저소득층 아동에서 사회복지사의 추천과 부모 동의를 받은 아동으로 실험집단 아동 6명, 통제집단 아동 6명을 배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4년 7월 21일부터 2014년 10월 13일까지 초기단계(1∼3회기), 중기(협력)단계(4∼9회기), 종결단계(10∼12회기)의 3단계로 구성하여 매 회기 60분씩, 주 1회, 총 12회기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도구는 양윤란(2004)이 제작한 자기보고식 아동·청소년 또래관계기술 척도(PRS-AC)로 사전, 사후, 추후 검사에 사용하였고, 학교생활화(Kinetic School Drawing: KSD)를 사전, 사후 검사에 사용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본 연구 프로그램 중의 3회기와 11회기의 비언어적 협동화를 통하여 또래관계기술에 나타난 변화를 살펴보았다. 자료 처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is study desires to examine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with cooperation activity oriented on peer relational skills of low income children. Subjects of the study are fourth year elementary school children law income families. Also they are recommended, by a social worker, have...

주제어

#협동활동 중심  #집단미술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찬미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지도교수 공마리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ii, 55 p.
키워드 협동활동 중심, 집단미술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14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