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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협동학습에 기초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또래관계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rt activities based on LT cooperative learning on children's peer relations and empathy ability 원문보기


김지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유아교육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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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LT협동학습 모형에 기초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또래관계 및 공감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LT협동학습 모형에 기초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또래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LT협동학습 모형에 기초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공감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에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경기도 G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반 1학급 유아 20명과 인근에 위치하고 사회‧경제적 환경이 비슷한 D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반 1학급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의 또래관계 발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본 연구에 사용되는 또래관계 검사도구는 박미희(2010)가 수정‧보완한 ‘또래관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공감능력 발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천우영(2016)이 개발한 ‘공감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 9월 11일부터 11월 10일까지 총 8주에 걸쳐 매주 2회, 총 16회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에게는 LT협동학습 모형에 기초한 미술활동을, 비교집단의 유아들에게는 생활주제별 개별 미술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처치 전과 후에 두 집단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유아의 또래관계와 공감능력 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

주제어

#LT협동학습 또래관계 공감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희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유아교육
지도교수 최일선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134
키워드 LT협동학습 또래관계 공감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652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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