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STEAM프로그램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연구과제로 개발된 STEAM 프로그램이 STEAM 구성요소와 STEAM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도구의 개발을 위해서 STEAM 교육 이론과 모형, STEAM 프로그램 분석에 관한 문헌 고찰을 통해 STEAM 구성요소를 추출하였고 기존 분석 도구를 수정ㆍ보완하여 분석 도구(안)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통해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를 최종 완성하였다. ...
이 연구는 STEAM프로그램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연구과제로 개발된 STEAM 프로그램이 STEAM 구성요소와 STEAM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도구의 개발을 위해서 STEAM 교육 이론과 모형, STEAM 프로그램 분석에 관한 문헌 고찰을 통해 STEAM 구성요소를 추출하였고 기존 분석 도구를 수정ㆍ보완하여 분석 도구(안)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통해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를 최종 완성하였다. 분석 대상의 선정을 위해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12개의 연구과제로 개발된 총 435개의 STEAM 프로그램 중에서 66개를 목적 표집하였고, SPSSWIN Ver.12.0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과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TEAM 프로그램을 분석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는 일반적 특성, STEAM 수업 설계 요소,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6개 영역과 92개 하위 요소로 구성되었다. 둘째, STEAM 프로그램 중에서 분석할 STEAM 프로그램을 추출하고 선정하였다.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12개의 STEAM 교육 연구과제로 개발된 STEAM 프로그램은 총 435개였고 각각의 연구과제는 동일한 연구 방향과 절차를 바탕으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기 때문에 연구자가 의도적으로 목적 표집을 하여 66개의 분석 대상 프로그램을 추출하고 선정하였다. 셋째,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STEAM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STEAM 수업 설계 요소와 STEAM 구성요소의 반영 여부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STEAM 프로그램은 이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으며 STEAM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요소의 반영 비율은 연구과제에 따라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평가 요소간의 교차 분석 결과에서는 프로젝트 학습 모형과 문제해결 학습 모형이 학교급과 내용통합 주제, 융합교육의 목표, 학습 구조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연구과제로 개발된 STEAM 프로그램이 STEAM 구성요소와 STEAM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도구의 개발을 위해서 STEAM 교육 이론과 모형, STEAM 프로그램 분석에 관한 문헌 고찰을 통해 STEAM 구성요소를 추출하였고 기존 분석 도구를 수정ㆍ보완하여 분석 도구(안)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통해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를 최종 완성하였다. 분석 대상의 선정을 위해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12개의 연구과제로 개발된 총 435개의 STEAM 프로그램 중에서 66개를 목적 표집하였고, SPSS WIN Ver.12.0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과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TEAM 프로그램을 분석할 수 있는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는 일반적 특성, STEAM 수업 설계 요소,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6개 영역과 92개 하위 요소로 구성되었다. 둘째, STEAM 프로그램 중에서 분석할 STEAM 프로그램을 추출하고 선정하였다.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12개의 STEAM 교육 연구과제로 개발된 STEAM 프로그램은 총 435개였고 각각의 연구과제는 동일한 연구 방향과 절차를 바탕으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기 때문에 연구자가 의도적으로 목적 표집을 하여 66개의 분석 대상 프로그램을 추출하고 선정하였다. 셋째, STEAM 프로그램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STEAM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STEAM 수업 설계 요소와 STEAM 구성요소의 반영 여부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STEAM 프로그램은 이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으며 STEAM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요소의 반영 비율은 연구과제에 따라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평가 요소간의 교차 분석 결과에서는 프로젝트 학습 모형과 문제해결 학습 모형이 학교급과 내용통합 주제, 융합교육의 목표, 학습 구조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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