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과정에서의 유아들의 경험
Experience of Children in Discussion Process with Peer Problematic Situation Video 원문보기


이현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들의 실제 또래 간 문제 상황을 담은 동영상을 교수-매체로 활용하여 이야기나누기활동을 진행하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할 경우 이야기나누기 과정에서 유아들이 문제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며 문제해결과정에 접근 할 것인가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보이는 유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2.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문제해결 참여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 참여 유아는 충청북도 C시 N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방과후과정반 만3세 단일연령 학급 유아들이며 남아 5명과 여아 7명, 총 12명이다. 연구 목적을 위해 2014년 3월 17일(월)부터 2014년 5월 30일(금)까지 11주 동안 매주 1회씩 11회 동안 또래 간 문제 상황이 녹화된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중 또래 간 문제 상황을 녹화하고 편집한 동영상을 컴퓨터와 연결된 텔레비전을 통해 유아와 함께 보며, 또래 간 문제 상황이 일어난 원인과 문제해결방법에 대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참여 관찰을 통한 비디오 촬영, 또래 간 문제 상황을 찍은 사진자료, 연구자의 연구 일지, 기타 참조 자료 등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들은 자료의 전사, ...

주제어

#이야기나누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경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ⅷ, 137 p.
키워드 이야기나누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72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