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들의 실제 또래 간 문제 상황을 담은 동영상을 교수-매체로 활용하여 이야기나누기활동을 진행하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할 경우 이야기나누기 과정에서 유아들이 문제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며 문제해결과정에 접근 할 것인가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보이는 유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2.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문제해결 참여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 참여 유아는 충청북도 C시 N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방과후과정반 만3세 단일연령 학급 유아들이며 남아 5명과 여아 7명, 총 12명이다. 연구 목적을 위해 2014년 3월 17일(월)부터 2014년 5월 30일(금)까지 11주 동안 매주 1회씩 11회 동안 또래 간 문제 상황이 녹화된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중 또래 간 문제 상황을 녹화하고 편집한 동영상을 컴퓨터와 연결된 텔레비전을 통해 유아와 함께 보며, 또래 간 문제 상황이 일어난 원인과 문제해결방법에 대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참여 관찰을 통한 비디오 촬영, 또래 간 문제 상황을 찍은 사진자료, 연구자의 연구 일지, 기타 참조 자료 등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들은 자료의 전사, ...
본 연구는 유아들의 실제 또래 간 문제 상황을 담은 동영상을 교수-매체로 활용하여 이야기나누기활동을 진행하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할 경우 이야기나누기 과정에서 유아들이 문제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며 문제해결과정에 접근 할 것인가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보이는 유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2.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문제해결 참여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 참여 유아는 충청북도 C시 N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방과후과정반 만3세 단일연령 학급 유아들이며 남아 5명과 여아 7명, 총 12명이다. 연구 목적을 위해 2014년 3월 17일(월)부터 2014년 5월 30일(금)까지 11주 동안 매주 1회씩 11회 동안 또래 간 문제 상황이 녹화된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중 또래 간 문제 상황을 녹화하고 편집한 동영상을 컴퓨터와 연결된 텔레비전을 통해 유아와 함께 보며, 또래 간 문제 상황이 일어난 원인과 문제해결방법에 대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참여 관찰을 통한 비디오 촬영, 또래 간 문제 상황을 찍은 사진자료, 연구자의 연구 일지, 기타 참조 자료 등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들은 자료의 전사, 코딩 범주의 개발과 적용, 주제 발견의 단계를 거쳐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보이는 유아들의 반응은 「자신의 모습에 집중하기」, 「친구의 모습 발견하기」, 「동영상 속 문제 상황 인식하기」, 「동영상 속 인물의 감정 인식하기」로 나타났다. 유아들은 초기에는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보며 동영상 속에서 자신의 모습과 행동에 집중하였다. 유아들은 자신의 모습을 찾고 기뻐하기도 하였으며 자신이 나오지 않을 때는 서운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유아들이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경험이 많아지면서 자신의 모습뿐만 아니라 친구의 모습을 발견하고 이야기 하는 것으로 시야가 확장되었다. 친구가 하는 행동이나 말에 주의를 집중을 하였고, 친구에게 동영상 속 친구의 존재에 대해 알려주기도 하고 친구의 존재가 맞는지 확인하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이야기나누기 주제에 대한 인식을 하기 시작하면서 동영상 속 문제 상황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유아들은 문제 상황을 인식하기 시작했을 때는 동영상 속에 나와 있는 모든 문제 상황들을 발견하려고 노력하였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진행함에 따라 또래 간 문제 상황에 집중하여 동영상 속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이야기 하였다. 유아들은 동영상 속 인물의 감정을 인식하였다. 동영상에 나오는 친구의 모습을 보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감정을 예측하거나, 동영상 속 친구의 표정과 행동을 보고 감정을 추측하여 이야기를 하였다. 둘째,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문제해결 참여과정은「문제해결에 대한 비협조적 참여」, 「경험에 기초하여 문제해결하기」, 「또래의 문제해결 방법 참고하기」,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해결하기」로 나타났다. 유아들은 주제에 대한 흥미 부족으로 인해 문제해결과정에 관심을 갖지 않고 주제와 상관없는 이야기를 하거나 활동에 방해하는 행동을 하는 것과 같이 비협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유아들이 활동에 주의를 집중하기 시작하면서 또래 간 문제해결방법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혼잣말로 생각을 표현하거나 생각을 단순하고 즉흥적으로 이야기 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경험이 축척되고 주제에 대한 인식이 분명해지면서 또래의 의견을 경청하고 문제해결과정에서 또래의 의견을 비교해서 동의, 수정, 의견을 첨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문제 해결에 대한 또래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용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경험이 많아지면서 경험을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자신만의 새로운 생각을 의문표시, 반론제기 등의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을 통해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중심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만3세 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발생한 또래 간 문제 상황이 담긴 동영상을 보면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경험한 결과 초기에는 동영상 속 문제 상황보다는 동영상에 등장하는 자신의 모습이나 친구의 모습에 더 관심을 두었다.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경험이 많아지고 동영상 내용에 대한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증가되면서 동영상 속 문제 상황을 찾고 동영상 속 인물의 감정을 인식해주게 되었다. 이를 통해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시청하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경험하게 될 경우 상황을 보는 시야가 넓어지며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감정을 이해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초기에는 동영상의 문제 상황이나 해결과정보다는 주제와 상관없는 이야기를 하거나 활동을 방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진행하면서 또래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경험이 많아질수록 경험에 기초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또래의 문제해결을 방법을 참고하거나 자신만의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가는 경험을 하였다. 이를 통해 또래 간 문제 상황을 동영상으로 시청하고 이에 대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경험할 경우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며 점점 더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찾아가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들의 실제 또래 간 문제 상황을 담은 동영상을 교수-매체로 활용하여 이야기나누기활동을 진행하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할 경우 이야기나누기 과정에서 유아들이 문제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며 문제해결과정에 접근 할 것인가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보이는 유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2.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문제해결 참여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 참여 유아는 충청북도 C시 N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방과후과정반 만3세 단일연령 학급 유아들이며 남아 5명과 여아 7명, 총 12명이다. 연구 목적을 위해 2014년 3월 17일(월)부터 2014년 5월 30일(금)까지 11주 동안 매주 1회씩 11회 동안 또래 간 문제 상황이 녹화된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교사는 자유선택활동 중 또래 간 문제 상황을 녹화하고 편집한 동영상을 컴퓨터와 연결된 텔레비전을 통해 유아와 함께 보며, 또래 간 문제 상황이 일어난 원인과 문제해결방법에 대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참여 관찰을 통한 비디오 촬영, 또래 간 문제 상황을 찍은 사진자료, 연구자의 연구 일지, 기타 참조 자료 등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들은 자료의 전사, 코딩 범주의 개발과 적용, 주제 발견의 단계를 거쳐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보이는 유아들의 반응은 「자신의 모습에 집중하기」, 「친구의 모습 발견하기」, 「동영상 속 문제 상황 인식하기」, 「동영상 속 인물의 감정 인식하기」로 나타났다. 유아들은 초기에는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보며 동영상 속에서 자신의 모습과 행동에 집중하였다. 유아들은 자신의 모습을 찾고 기뻐하기도 하였으며 자신이 나오지 않을 때는 서운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유아들이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경험이 많아지면서 자신의 모습뿐만 아니라 친구의 모습을 발견하고 이야기 하는 것으로 시야가 확장되었다. 친구가 하는 행동이나 말에 주의를 집중을 하였고, 친구에게 동영상 속 친구의 존재에 대해 알려주기도 하고 친구의 존재가 맞는지 확인하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이야기나누기 주제에 대한 인식을 하기 시작하면서 동영상 속 문제 상황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유아들은 문제 상황을 인식하기 시작했을 때는 동영상 속에 나와 있는 모든 문제 상황들을 발견하려고 노력하였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진행함에 따라 또래 간 문제 상황에 집중하여 동영상 속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이야기 하였다. 유아들은 동영상 속 인물의 감정을 인식하였다. 동영상에 나오는 친구의 모습을 보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감정을 예측하거나, 동영상 속 친구의 표정과 행동을 보고 감정을 추측하여 이야기를 하였다. 둘째,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문제해결 참여과정은「문제해결에 대한 비협조적 참여」, 「경험에 기초하여 문제해결하기」, 「또래의 문제해결 방법 참고하기」,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해결하기」로 나타났다. 유아들은 주제에 대한 흥미 부족으로 인해 문제해결과정에 관심을 갖지 않고 주제와 상관없는 이야기를 하거나 활동에 방해하는 행동을 하는 것과 같이 비협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유아들이 활동에 주의를 집중하기 시작하면서 또래 간 문제해결방법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혼잣말로 생각을 표현하거나 생각을 단순하고 즉흥적으로 이야기 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경험이 축척되고 주제에 대한 인식이 분명해지면서 또래의 의견을 경청하고 문제해결과정에서 또래의 의견을 비교해서 동의, 수정, 의견을 첨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문제 해결에 대한 또래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용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경험이 많아지면서 경험을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자신만의 새로운 생각을 의문표시, 반론제기 등의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을 통해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중심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만3세 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발생한 또래 간 문제 상황이 담긴 동영상을 보면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경험한 결과 초기에는 동영상 속 문제 상황보다는 동영상에 등장하는 자신의 모습이나 친구의 모습에 더 관심을 두었다.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경험이 많아지고 동영상 내용에 대한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증가되면서 동영상 속 문제 상황을 찾고 동영상 속 인물의 감정을 인식해주게 되었다. 이를 통해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시청하고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경험하게 될 경우 상황을 보는 시야가 넓어지며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감정을 이해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또래 간 문제 상황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초기에는 동영상의 문제 상황이나 해결과정보다는 주제와 상관없는 이야기를 하거나 활동을 방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진행하면서 또래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경험이 많아질수록 경험에 기초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또래의 문제해결을 방법을 참고하거나 자신만의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가는 경험을 하였다. 이를 통해 또래 간 문제 상황을 동영상으로 시청하고 이에 대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경험할 경우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며 점점 더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찾아가게 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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