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개인의 삶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자신이 살아가는 지역에 국한하지 않고 전 지구적으로 범위가 확장되었다. 환경의 시대를 살아가는 시민의 역할은 환경 문제의 발생 원인을 인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개인적으로 실천하는 데서 더 나아가, 개인의 환경관과 생활양식을 변화시키고 사회구조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데까지 확장될 수 있다. 따라서 환경교육은 개인의 인식 변화, 개인적 실천과 더불어 지역, 국가 및 지구 차원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시민의 자질과 역량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 생태적 관점에서 환경을 바라보며 지역과 국가의 경계를 넘어 발생하는 환경 문제를 인식하고, 자신의 생활양식과 사회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는 ‘생태시민’을 길러내야 한다. 이 연구는 환경교육에서 생태시민성 교육의 필요성을 밝히고 생태시민성에 대한 개념적 논의를 환경교육 내에서의 실천 논의를 통해 구체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생태시민성의 환경교육 내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
저자 | 김정화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환경교육학과환경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찬국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ⅴ, 77 p. |
키워드 | 생태시민성 생태발자국 환경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173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