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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성 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생태감사 프로그램 개발 방안
A Study to develop an ecological audit program in elementary schools for sustainability education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9 no.3, 2020년, pp.26 - 37  

김희진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교육과) ,  남영숙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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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성 교육을 위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생태감사 프로그램의 개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학교 생태감사는 학생 또는 학교라는 집단이 학교의 환경적 문제점을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오래갈 의사결정과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문헌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적용 가능한 생태감사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6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생태감사의 절차적 과정 및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16차시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학교 현장 안착 및 학교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서는 학교 환경을 주기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학교 환경관리 시스템의 도입과 학교 교사의 역량 강화, 학교 외부의 전문적 인증제도 등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상향식 정책 결정 체제로서, 학생들의 환경교육 활동을 통한 지속 가능한 학교 문화 확산도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pare a plan for the development of an ecological audit program that can be applied to th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for sustainability education. School ecological audits enable students or groups of students to identify and solve the school's environmental pro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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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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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글을 쓸 때 글의 목적이나 주제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글의 목적이나 주제를 정한 다음 그것에 따라 내용을 생성하고 선정하는 방법을 익힌 후 글을 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글의 목적이나 주제에 따라 선정할 수 있는 매체가 달라질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예컨대 친교를 목적으로 글을 쓸 때에는 편지나 전자 우편을 이용할 수 있고, 단체에 정보를 제공할 때에는 인터넷 게시판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간단한 정보를 전달할 때에는 문자 메시지를 이용할 수도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지속가능성을 위한 환경교육의 방법으로 교육과정에 적용 가능한 초등학교 생태감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6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생태감사의 절차적 과정 및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16차시로 구성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성 교육을 위하여 학교 생태 감사를 초등학교 학교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 실제적인 프로그램을 강구하는 것이다.
  • 이와 같은 교과교육과정 내용 분석을 통해 학교 생태감사 참여 주체로서의 초등학교 학생의 발달 수준과 교과 교육 내용과의 관련성을 규명하였다. 초등학생들은 스스로 자신의 생활 습관에 대한 성찰과 더불어 문제를 해결하는데 민주적인 절차를 수행할 수 있고, 학교의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며, 달성 목표를 명확한 수치로 설정하고 일련의 활동을 설명하고 평가할 수 있다.
  • 생태감사는 운영의 결과뿐만 아니라 절차적 과정이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학생들이 실제 환경문제를 발견한 것을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시키고,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파악해 볼 수 있도록 학교 전체적 접근까지 시도할 수 있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 교육과정과 핵심개념, 성취기준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학교는 철저히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곳이며,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어린이들의 발달 수준과 학문의 연계성을 심도 있게 고려하여 개발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환경 교과가 없는 초등학교에서 교과 적용성과 교육적 행위로서의 학교생태감사 활동 타당성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자는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및 전 교과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직접적인 관련 내용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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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생태 감사란? 학교 생태 감사는 학생 또는 학교라는 집단으로 하여금 대기, 수질, 폐기물, 에너지 분야의 환경문제를 조사 분석하고 분석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학교의 환경적 문제점을 학생들이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문제 발견부터 해결까지 학생들의 높은 수준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활동”5)이다. 이러한 기법을 통해 적절한 환경 태도와 의사결정력 및 환경문제에 대한 책임감과 절박감이 계발될 수 있다(남영숙, 2002).
지속가능한 학교란? “지속가능한 학교란 학교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학교공동체를 의미하며, 학교라는 환경 속에서 환경적으로는 환경친화적 감성, 지성, 실천력을 가지고, 사회적으로는 나와 내 주위의 사람과 소통하고 무관심하지 않고, 조화와 균형적 관점에서 협력하고, 미래를 생각하며, 경제적으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과 미래사회를 생각하며 윤리적으로 소비하고 에너지를 아끼며 건전한 소비자가 됨과 동시에 미래의 건전한 경제적 주체가 되려는, 이러한 의식수준을 높이는 학생 공동체의 역량을 향상하는 것이다.”7)
1987년 브룬트란트 보고서와 1992년 리우 회의 등에서 제시된 지속가능성의 개념은 무엇인가? 지속가능발전과 맥을 함께하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의 개념은 1987년 브룬트란트 보고서와 1992년 리우 회의 등에서 제시되었다. 이는 “서로 관련된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쟁점을 이해시킬 뿐 아니라 개인, 지역사회, 집단, 산업계와 정부가 지속가능 하게 살고 행동하도록 교육하는 것”1)이다(Fischbach, Kolleck, de Haa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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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교육부(2018).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초등학교. 교육부 고시 제2018-162호. 141-174. 

  2. 김대현, 왕경순, 이경화, 이은화(1999).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7-22. 

  3. 남상준, 김대성, 김두련, 이상복, 한세일(2000).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원미사. 16-17. 

  4. 남영숙(2002). 학교생태감사제도 도입에 관한 연구. 2001년도 한국학술진흥재단 신진 교수 연구지원사업 결과보고서, 35-46. 

  5. 남영숙(2004). 학교 생태감사의 이론적 고찰과 도입방안연구, 환경영향평가, 13(2), 41-55. 

  6. 남영숙(2006). 생태감사를 이용한 지속가능한 학교에너지 관리방안 연구, 환경교육, 19(3), 102-113. 

  7. 류학렬, 남영숙(2018). A Study on Program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utilizing Oriental White Stork. 환경정책, 26(0), 91-122. 

  8. 선성민, 남영숙(2007). 학교생태감사를 이용한 지속가능한 학교 숲 가꾸기 운동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 2007년 후반기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112-119. 

  9. 신영준(2017). 2015 개정교육과정에 제시된 적정기술, 지속 가능 발전, 기후변화, 에너지 교육 내용 분석. 에너지기후변화교육, 7(1), 15-23. 

  10. 우정애, 남영숙(2007). 학교 생태 감사의 학교 환경교육적용 및 효과 분석. 환경교육, 20(4), 97-105. 

  11. 유영의, 김은정, 신은수, 박은혜(2013).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한국의 교육정책 및 현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3), 319-341. 

  12. 이선경, 학교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론 및 평가. 환경교육심포지움 발표자료, 2001. 

  13. 이주영, 남영숙(2014). 지속가능한 학교를 위한 지속가능성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환경학교육연구소, 18, 18-36. 

  14. 조성화, 안재정, 이성희, 최돈형(2015). 교육과 지속가능발전의 만남. 북스힐. 51-74. 

  15. 최은지, 최돈형(2005). 지속가능성 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환경보전시범학교의 발전방안 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48-151. 

  16. 최은지(2006). 지속가능성 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환경보전시범학교의 발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18. 

  17. Bormann, I., de Haan, G.(2008). Kompetenzen der Bildung fur nachhaltige Entwicklung - Operationalisierung, Messung, Rahmenbedingungen, Befunde. Springer VS., 23-43. 

  18. Fischbach, R., Kolleck, N., de Haan, G.(2015). Auf dem Weg zu nachhaltigen Bildungslandschaften - Lokale Netzwerke erforschen und gestalten. Springer VS., 27-37. 

  19. Grundmann, D.(2017). Bildung fur nachhaltige Entwicklung in Schulen verankern. Handlungsfelder, Strategien und Rahmenbedingungen der Schulentwicklung. Springer VS., 73-87. 

  20. de Haan, G.(2006). Bildung fuer nachhaltige Entwicklung - ein neues Lern- und Handlungsfeld. In: UNESCO heute 1/2006, 4-8. 

  21. de Haan, G., Harenberg, D.(2000). Neue Indikatoren fuer Schulqualitaet - Das Beispiel "Nachhaltigkeitsaudit", 35-57. 

  22. Hamborg, S.(2018). Lokale Bildungslandschaften auf Nachhaltigkeitskurs - Bildung fur nachhaltige Entwicklung im kommunal-politischen Diskurs. Springer VS., 145-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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