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9 no.3, 2020년, pp.26 - 37
김희진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교육과) , 남영숙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pare a plan for the development of an ecological audit program that can be applied to th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for sustainability education. School ecological audits enable students or groups of students to identify and solve the school's environmental pro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 생태 감사란? | 학교 생태 감사는 학생 또는 학교라는 집단으로 하여금 대기, 수질, 폐기물, 에너지 분야의 환경문제를 조사 분석하고 분석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학교의 환경적 문제점을 학생들이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문제 발견부터 해결까지 학생들의 높은 수준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활동”5)이다. 이러한 기법을 통해 적절한 환경 태도와 의사결정력 및 환경문제에 대한 책임감과 절박감이 계발될 수 있다(남영숙, 2002). | |
지속가능한 학교란? | “지속가능한 학교란 학교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학교공동체를 의미하며, 학교라는 환경 속에서 환경적으로는 환경친화적 감성, 지성, 실천력을 가지고, 사회적으로는 나와 내 주위의 사람과 소통하고 무관심하지 않고, 조화와 균형적 관점에서 협력하고, 미래를 생각하며, 경제적으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과 미래사회를 생각하며 윤리적으로 소비하고 에너지를 아끼며 건전한 소비자가 됨과 동시에 미래의 건전한 경제적 주체가 되려는, 이러한 의식수준을 높이는 학생 공동체의 역량을 향상하는 것이다.”7) | |
1987년 브룬트란트 보고서와 1992년 리우 회의 등에서 제시된 지속가능성의 개념은 무엇인가? | 지속가능발전과 맥을 함께하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의 개념은 1987년 브룬트란트 보고서와 1992년 리우 회의 등에서 제시되었다. 이는 “서로 관련된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쟁점을 이해시킬 뿐 아니라 개인, 지역사회, 집단, 산업계와 정부가 지속가능 하게 살고 행동하도록 교육하는 것”1)이다(Fischbach, Kolleck, de Haan, 2015). |
교육부(2018).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초등학교. 교육부 고시 제2018-162호. 141-174.
김대현, 왕경순, 이경화, 이은화(1999).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7-22.
남상준, 김대성, 김두련, 이상복, 한세일(2000).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원미사. 16-17.
남영숙(2002). 학교생태감사제도 도입에 관한 연구. 2001년도 한국학술진흥재단 신진 교수 연구지원사업 결과보고서, 35-46.
남영숙(2006). 생태감사를 이용한 지속가능한 학교에너지 관리방안 연구, 환경교육, 19(3), 102-113.
류학렬, 남영숙(2018). A Study on Program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utilizing Oriental White Stork. 환경정책, 26(0), 91-122.
선성민, 남영숙(2007). 학교생태감사를 이용한 지속가능한 학교 숲 가꾸기 운동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 2007년 후반기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112-119.
신영준(2017). 2015 개정교육과정에 제시된 적정기술, 지속 가능 발전, 기후변화, 에너지 교육 내용 분석. 에너지기후변화교육, 7(1), 15-23.
우정애, 남영숙(2007). 학교 생태 감사의 학교 환경교육적용 및 효과 분석. 환경교육, 20(4), 97-105.
유영의, 김은정, 신은수, 박은혜(2013).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한국의 교육정책 및 현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3), 319-341.
이선경, 학교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법론 및 평가. 환경교육심포지움 발표자료, 2001.
이주영, 남영숙(2014). 지속가능한 학교를 위한 지속가능성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환경학교육연구소, 18, 18-36.
조성화, 안재정, 이성희, 최돈형(2015). 교육과 지속가능발전의 만남. 북스힐. 51-74.
최은지, 최돈형(2005). 지속가능성 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환경보전시범학교의 발전방안 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148-151.
최은지(2006). 지속가능성 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환경보전시범학교의 발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18.
Bormann, I., de Haan, G.(2008). Kompetenzen der Bildung fur nachhaltige Entwicklung - Operationalisierung, Messung, Rahmenbedingungen, Befunde. Springer VS., 23-43.
Fischbach, R., Kolleck, N., de Haan, G.(2015). Auf dem Weg zu nachhaltigen Bildungslandschaften - Lokale Netzwerke erforschen und gestalten. Springer VS., 27-37.
Grundmann, D.(2017). Bildung fur nachhaltige Entwicklung in Schulen verankern. Handlungsfelder, Strategien und Rahmenbedingungen der Schulentwicklung. Springer VS., 73-87.
de Haan, G.(2006). Bildung fuer nachhaltige Entwicklung - ein neues Lern- und Handlungsfeld. In: UNESCO heute 1/2006, 4-8.
de Haan, G., Harenberg, D.(2000). Neue Indikatoren fuer Schulqualitaet - Das Beispiel "Nachhaltigkeitsaudit", 35-57.
Hamborg, S.(2018). Lokale Bildungslandschaften auf Nachhaltigkeitskurs - Bildung fur nachhaltige Entwicklung im kommunal-politischen Diskurs. Springer VS., 145-16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