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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의 학교 교육과정에서 공정무역과 공정여행에 관한 책읽기, 공정여행 체험하기, 공정여행 프로젝트 활동의 단계적 과정을 실시한 후, 학생들이 각 과정을 어떠한 경험과 의미로 받아들이는가를 Dobson이 제시한 생태시민성의 요소의 특성을 기준으로 분석함으로써 공정여행에 관한 과정별 생태시민성 함양의 가능성과 특징을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Dobson이 제시한 생태시민성의 요소와 특성을 체계화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중학생 공정여행에 관한 일련의 활동을 분석함으로써 생태시민성 함양의 가능성과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정무역 책 읽기 활동을 통해 비영토성과 사적 영역의 강조의 생태시민성 요소가 형성되었다. 공정여행 책 읽기 활동을 통해서는 비영토성, 비계약적 의무와 책임, 덕성, 사적영역의 강조의 모든 생태시민성 요소가 형성되었으나 공정무역 책 읽기 활동 보다 비영토성의 특징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공정여행을 직접 체험하기 위해 진행된 북촌 공정여행은 공정여행 책 읽기와 같이 모든 생태시민성 요소가 형성되었으며, 관광객으로 인해 훼손되어 가는 지역경관과 원주민의 삶의 방식에 안타까워하며 타인과 공공을 위한 책임과 의무를 강조하는 비계약적 의무와 책임에 관한 생태시민성의 형성이 두드려 졌다. 이는 공정여행의 특성인 직접 지역주민들이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며 형성된 ...
저자 | 백지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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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환경교육학과환경교육전공 |
지도교수 | 남영숙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i, 104 p. |
키워드 | 공정 여행 생태시민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71732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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