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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여행 경험에 대한 소비자인식 연구
A Study on the Consumers' Perceptions of Fair Tourism Experience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5, 2010년, pp.857 - 872  

박미혜 (동국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terest in fair tourism and demand for this service has been steadily increasing. This study examined the tourists' perceptions of their fair tourism experiences. Phenomenological method was adopted as a qualitative research approach. Participants were nine adults who were interviewed i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정여행은 어떤 개념인가? 공정여행은 2000년대 이후 유럽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기 시작하고 있다. 공정여행은 책임 여행이라고도 불리며 여행객은 여행하는 곳의 환경과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할 책임이 있다는 개념이다(International Centre for Responsible Tourism, 2007). 우리가 아름다운 지역을 방문할 때 우리의 여행이 지역 사람들과 그들의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원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현재 국내에서 공정여행을 전문적으로 주관하고 있는 단체는 무엇이 있는가? 국내 공정여행은 2009년부터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현재 공정여행을 전문적으로 주관하고 있는 단체는 NGO인 ‘아시안브릿지(Asianbridge)’의 착한 여행사, 국제민주연대, ‘트레블러스맵(Travelers' MAP)’ 등이 있다. 착한여행사는 예비사회적기업으로서 2009년부터 ‘메콩강 시리즈’부터 시작하여 테마가 있는 여행을 개발하고 있으며, NGO인 국제민주연대에서는 중국 윈난성 지역을 중심으로 한 공정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공정여행에 포함될 수 있는 관련된 여행의 유형은 무엇이 있는가? 공정여행에 포함될 수 있는 관련된 여행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Transitions Abroad Magazine, 2006). 녹색여행(Agrotourism), 지역사회기반여행(Community based tourism), 의식있는 여행(Conscientious tourism), 생태여행(Ecotourism), 공정무역여행(Fair-trade tourism), 지질여행(Geotourism), 유적여행(heritage tourism), 친빈곤여행(Pro poor tourism), 현실여행(Reality tourism), 농촌여행(Rural tourism), 지속가능한 여행(Sustainable tourism), 도시생태여행(Urban ecotourism), 자원봉사여행(Volunteer tourism)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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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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